CJ, 디지털 혁신 고삐…맞춤형 'AI 카피라이터' 도입
Koiners다음 식품·주류·프랜차이즈

CJ, 디지털 혁신 고삐…맞춤형 'AI 카피라이터' 도입

남라다 기자 입력 : 2023-03-14 09:48:15
  • 고객 성향 고려한 마케팅 문구 자동 생성 '업계 최초'… 응답률 평균 30% 향상

CJ 마케터들이 AI 카피라이터를 활용해 카피 문구를 제작하고 있다. [사진=CJ]


CJ그룹이 고객 성향에 최적화된 마케팅 카피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맞춤형 AI 카피라이터’ 프로그램 개발을 마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광고 카피를 고객 성향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것은 업계 최초 사례다. CJ AI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 기반의 맞춤형 AI 카피라이터는 기본적인 프로모션 정보만 입력하면 마케팅 캠페인에서 사용할 카피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고객의 성향에 최적화된 문구를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이다.

이상적·감정적 성향의 고객에 대해선 대화체와 비유적 표현 방식의 문구를, 현실적·이성적 성향의 고객에 대해선 제품의 효과와 계량화된 정보를 부각한 문구를 제안하는 식이다. 마케터들은 이를 다양하게 조합 또는 변형해 앱 푸시, 이메일 제목 등에 활용한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관련 업무시간을 줄여 보다 창의적인 일에 활용하는 등 효율적인 업무 몰입이 가능해지고, 실질적인 성과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 AI센터 관계자는 “개발 단계에서 5만여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제 마케팅 프로모션에 유입되는 반응률을 테스트한 결과, 성향 맞춤 AI 카피라이터를 활용했을 때 고객 반응이 평균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