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방송문화진흥회 인사 문제 질타
Koiners다음 경상

홍석준 의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방송문화진흥회 인사 문제 질타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 2021-10-15 17:53:01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임원 66%가 낙하산 인사, 경영실적평가는 C등급

홍석준 국회의원(국민의 힘, 대구 달서 갑) [사진= 홍석준 국회의원실 제공]

국민의 힘 홍석준 국회의원(대구 달서구갑)은 지난 14일 방송문화진흥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를 대상으로 한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부적절한 인사 문제에 대해서 질타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이백만 前교황청 대사가 사장으로 취임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의 경우 ‘낙하산’ 인사 문제와 이로 인한 적자 경영 문제가 제기됐다. 홍 의원실에서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이백만 사장을 비롯해 임원 중 66%가 외부 출신으로 대부분이 親정부·여당 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 기관 경영실적 평가를 보면 2년 연속으로 C등급을 받았는데, 영업 손실도 2019년에 215억원에서 2020년 305억원으로 증가했다.

홍 의원은 “이만백 사장을 포함해 6명의 임원 중 내부 승진한 2명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은 캠코더 인사로 보인다”며, 비상임이사도 5명 중 3명이나 캠코더형 인사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용 적 측면으로 봐도 추혜선 감사의 경우 바로 직전에 과방위 국회의원이었는데, 피감기관인 코바코 임원으로 가는 것이 아주 부적절하게 보인다. 비상임이사도 신미희 이사(現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이전에도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출신이었는데, 바톤 터치 하듯이 민언련 출신이 비상임이사로 오는 것은 코바코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 결코 좋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백만 코바코 사장은 캠코더 인사 문제와 이어진 경영실적평가 및 적자 운영에 대한 지적에 “적자가 나는 것은 임원들의 능력이 부족 해서가 아니라 시장 구조와 미디어 시장 환경이 변화한 만큼 회사의 시스템이 정비가 안 돼서 그런 것 같다”며, “임원은 저마다의 전문성을 갖고 있고 적법한 절차에 의해서 선임된 거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방송문화진흥회도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홍 의원은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게 법인 카드 사적 유용 문제를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이 방문진에도 있었다며, 권태선 이사장님은 좀 억울한 면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강규형 이사님이랑 권태선 이사장님이랑 거의 비슷한 사항을 두고 법인 카드 사적 유용 혐의를 받았는데, 한 분은 해임 처분을 받았고 다른 한 분은 아무런 징계 처분을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은 “강규형 이사님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자리에서 거론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면서도 “모든 사안이 동등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또 다른 내로남불로 MBC의 여성 인력 비율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홍 의원은 “MBC가 비정규직이나 여성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다른 기관이나 기업을 대상으로는 아주 강력하고 신랄하게 비판하는데, 막상 본인들은 잘 하지 않는다”며 “MBC 본사 여성 비율이 2018년도에는 8%였는데 2020년에는 0%라며 부장 이상의 보직자도 보면 2018년도 18%에서 2020년도 10.7%로 급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홍 의원의 강력한 경고와 시정 조치 요청에 권태선 이사장은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도쿄 올림픽 중계 참사와 관련해 MBC의 방문진 패싱 문제도 제기됐다. 단순 방송 사고가 아닌 외교 문제로까지 비화된 해당 사건으로 담당 본부장이 사임한 건에 대해, 홍 의원은 “당시 담당 본부장이 사임하면서 방문진에게는 아무런 의사표명 없이 MBC 사장에게만 이야기를 했는데, 이는 방문진을 무시하고 패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은 “사임의 경우 사임서를 제출하는 순간 발효되기 때문에 경우가 좀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패싱하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홍 의원은 “이와 관련된 문화방송 박성제 사장의 경고 관련 안건에 MBC 이사의 임면권이 MBC 사장에게 있지 않다고 되어있고 일련의 과정에서 방송문화진흥회가 철저히 ‘패싱’ 당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

덧붙여 홍 의원은 “제가 갖고 있는 자료에 따르면 1인당 생산성 매출액을 보면 SBS는 7.7억원이고 MBC는 4.5억원인데, 이런 결과가 차이나는 것이 어디서 날까 생각해 보면 우리 MBC가 그동안 십몇 년에 걸쳐 정권을 거치면서 인적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인사 상의 문제가 아닌가 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장님 입장에서 동기고 친하다고 해서, 도쿄올림픽이라든지 경찰 사칭 같은 문제로 사임한 보도 본부장이 자회사 이사로 가는 반면에 MBC 보도국을 예를 들면 특정 노조가 핵심 제작 부서의 94.3%를 차지하고 3 노조나 비 노조는 5% 정도 있는데, 이것은 어떻게 보면 편향성 이라고 할 수도 있다"며 “노조원과 제3조노원은 이에 대해 인사 탄압이고 부당노동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