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3년 만에 흑자 전환 外

이봄·정명섭 기자 입력 : 2021-04-15 07:31 수정 : 2021-04-15 08:40:32
이봄·정명섭 기자 2021-04-15 08:40:32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웨이보
  • URL 공유하기
  • 카카오톡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3년 만에 흑자 전환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이 3년 만에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14일 코빗은 2020년 경영실적 집계결과 매출액 28억원, 영업이익 86억원, 당기순이익 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017년 이후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당기순이익의 흑자 전환은 지난해 4분기부터 가상자산 시세 호조로 코빗이 보유하고 있거나 투자했던 가상자산의 평가차익이 늘어나면서 실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코빗은 이와 더불어 지난해 1월 직원 규모가 40명 수준이었으나, 가상자산 시장이 호황을 나타내면서 적극적으로 인재 확보에 나선 결과 지난해 말 기준 직원 수가 80여명까지 늘었다.

제반 비용을 줄여 체질 개선에 집중한 결과 영업비용이 2019년 대비 30% 이상 줄어들면서 영업이익 적자 폭도 감소했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지난 2년간 이어진 기업 체질개선에 지난해 4분기 가상자산 시세 호황이 맞물려 실적이 개선되면서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올해는 연초부터 가상자산 시세가 꾸준히 상승 중인 만큼 가상자산 상장도 확대하고 웹2.0 오픈 등을 비롯한 콘텐츠 차별화로 대고객 접점을 늘려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 가입자 60만명 넘어

암호화폐 거래소인 고팍스 누적회원이 60만명을 넘어섰다.

고팍스는 스트리미가 지난 2017년 11월 선보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국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및 글로벌 보안 표준인 ISO·IEO 27001인증을 취득했으며, 지난해에는 정보보호 산업 발전 유공표창(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고팍스 서비스 개시 후 가입한 회원수는 2017년 말 기준 13만명에서 60만명으로 4.7배 증가했으며, 월 활성고객수치인 MAU도 2019년 말 7만에서 38만으로 5.4배 증가했다. 또 지난해 말에 처음 선보인 예치서비스인 고파이의 누적모집금액은 3개월 만에 3500억원을 넘어섰다.

◆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에 '블록체인' 접목…위변조 방지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위변조가 불가능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된다.

질병관리청은 기존의 종이 증명서의 개인정보 유출·위변조 문제를 보완한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15일부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한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질병청장과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예방접종 사실을 본인 또는 제3자에 증명하기 위해 발급한 전자문서다.

새로운 예방접종 증명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증명서의 위변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진위 확인을 위한 '공개키' 정보만 기록되고, 주민등록번호 등은 보관하지 않도록 구현됐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참여자가 공동으로 정보를 기록·검증·보관해 중개자 없이도 데이터의 신뢰성을 담보하는 기술이다. 참여자 모두가 정보의 이동 내역을 볼 수 있고, 한번 연결된 블록은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어려워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분산신원인증(DID) 기술을 적용해 접종자가 기존의 전자출입명부 인증 방식처럼 QR코드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할 때, 검증자는 접종과 관련된 최소한의 정보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드래곤베인 “쿼크체인과 파트너십 체결… 블록체인 기술 접목”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드래곤베인은 쿼크체인과 파트너십(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쿼크체인의 메인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안정적인 TPS 인프라 구축, 드래곤베인 XR(VR/AR) 플랫폼 내 사용자간 VR·AR 콘텐츠 거래 속도 증가와 사용자 노드의 확산 가속화, 그리고 쿼크체인의 멀티 네이티브 토큰 경매 참여를 통한 양사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예정이다.

토니 셤(Tony Shum) 드래곤베인 CEO는 “차세대 5G XR(VR/AR) 기업인 드래곤베인과 샤딩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쿼크체인의 전략적 업무협약은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과 각 산업 인프라를 넘어 사용자의 일상에서 더 많은 분야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각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양사가 기술개발 및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보 및 상생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