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특별인출권 구성 확대 논의
Koiners다음 일반

IMF, 특별인출권 구성 확대 논의

입력 : 2011-11-12 12:18:32
  • IMF, 특별인출권 구성 확대 논의

국제통화기금(IMF)이 ‘제3의 국제통화’로 불리는 특별인출권(SDR)의 구성 통화를 확대하는 방안을 최근 논의한 것으로 11일(현지시간) 확인됐다.
 IMF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SDR 바스켓에 새로운 통화를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이사회에서는 ‘자유 사용성(freely usable)’이라는 기준을 개정해 중국 위안화 등을 편입하는 방안이 논의됐으나 대부분 이사들이 반대해 일단 현재 기준을 유지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IMF는 “일부 이사는 SDR 바스켓 확대로 인한 이점을 주장했으나 다른 일부는 이런 접근이 SDR 이용국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기술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SDR는 지난 1970년 채택된 일종의 국제준비통화로, 현재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 영국 파운드화, 일본 엔화 등 4개 통화의 시세를 가중 평균하는 방법에 의해 표시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등 신흥경제국의 역할 확대 등을 감안해 위안화와 인도 루피화, 브라질 헤알화 등을 바스켓에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IMF 이사회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면서 향후 논의의 향배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