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간밤 사상 최고가 9200만원대 찍은 비트코인, 다시 8400만원대로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간밤 사상 최고가 9200만원대 찍은 비트코인, 다시 8400만원대로

전상현·장하은 기자 입력 : 2024-03-06 07:05:33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 DB]

◆간밤 9200만원대 사상 최고가 찍은 비트코인, 다시 8400만원대로

9200만원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던 비트코인 가격이 8300만원대로 내려앉았다. 

6일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오전 7시(한국시간) 기준 8479만323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하루 전과 비교해 6.2% 하락한 수치다.

금융권은 비트코인 가격이 간밤에 9226만8525원을 찍고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시장서 가격 조정에 돌입, 해당 수치가 급락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곧 1억원대 돌파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여론이 여전하다.

시장에선 미국 규제당국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과 이를 통한 대규모 자금 유입 가능성이 여전하다는 분석이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 1월 10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등이 신청한 11개 현물 ETF를 승인했다. 

아울러 비트코인 공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에 돌입한 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반감기는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공급량이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드는 시기로, 그간 3차례 반감기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한 바 있다. 비트코인의 공급량은 총 2100만개로 제한돼 있으며, 이 중 1900만개는 이미 채굴된 상태다. 

여기에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뉴욕 증시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는 등 위험자산에 대한 심리가 완화된 점도 비트코인의 상승을 이끌 것이란 분석이다. 

◆몬테네그로 법원, 권도형 美인도 재심리…한국 인도 가능성

미국으로 인도될 예정이었던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인도국이 한국으로 바뀔 가능성이 생겼다.

몬테네그로 항소법원은 최근 권씨 측의 항소를 받아들여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의 미국 인도 결정을 무효하고, 사건을 다시 원심으로 돌려보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항소법원은 "한국과 미국 중 누가 먼저 범죄인 인도 요청서를 제출했는지에 관한 결정에 명확하고 타당한 근거가 없다"며 "형사소송법 조항의 중대한 위반을 저질렀다"며 판결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지난달 20일 권씨를 미국으로 인도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그러면서 한국 법무부의 범죄인 인도 요청은 기각했다. 고등법원은 당시 권씨에 대한 미국의 범죄인 인도 요청서 공문이 한국보다 하루 앞선 지난해 3월 27일에 도착한 점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그러나 항소법원은 미국의 범죄인 인도 요청이 더 빨랐다는 고등법원의 판단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항소법원은 판결문에서 "한국 법무부는 지난해 3월 24일 영문 이메일로, 3월 26일에는 몬테네그로어로 이메일을 보내 권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 요청서를 전자 송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원점에서 권씨의 인도국을 결정하게 된다. 결과에 따라 권씨의 신병이 한국으로 송환될 수도 있다.

◆ ‘커피도시’ 부산의 혁신...블록체인으로 커피 산업 생태계 재구성

지난해 ‘커피도시부산포럼’을 공식적으로 출범시킨 부산시가 본격적으로 커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우선 커피의 수입에서부터 보관, 로스팅 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커피 물류 이력 관리 플랫폼이 구축될 예정이다.

부산테크노파크는 올해 말까지 플랫폼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통해 커피의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여 소비자 신뢰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플랫폼이 구축되고 나면, 참여를 원하는 부산 지역의 커피 관련 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내년부터는 시범 운영한 뒤 참여 업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기술사업화 협업 플랫폼 구축 사업 공모에 이 사업을 제안해 지난해 4월 선정됐다.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커피 관련 업체 16곳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 기술 개발, 사업화·마케팅 지원을 포함하는 ‘커피산업 기반 조성·기업 육성 사업’도 추진 중이다.

또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는 오는 5월 1일부터 4일까지 ‘2024 월드 오브 커피 아시아’ 전시회와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개최해 국제적인 관심을 끌어올릴 예정이다.

◆ 위메이드, 블록체인 게임 ‘레이서루프’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 체결

위메이드가 스페인 게임사 넥스요 랩스의 개발 스튜디오 매니악 판다 게임즈와 블록체인 게임 레이서루프 위믹스 플레이 온보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4년 2분기 출시 예정인 레이서루프는 우주 배경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이다. 여러 행성의 서킷을 달리며 다른 이용자들과 스피드를 겨룰 수 있다.

다니엘 발데즈 매니악 판다 게임즈 CEO는 “위메이드와의 이번 파트너십이 레이서루프를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선보일 특별한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매니악 판다 게임즈와 온보딩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올해 1월 트레이딩 카드 게임 언더그라운드 와이푸스가 위믹스 플레이에 온보딩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