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 연방검찰에 '무죄' 주장
Koiners다음 경제·마켓

'FTX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 연방검찰에 '무죄' 주장

권성진 기자 입력 : 2023-01-04 11:29:06
  • 실수 맞지만 고의 아니라는 입장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창업자 [사진=AFP·연합뉴스]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가 사기 등 8가지 혐의에 대해 무죄를 주장했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뱅크먼-프리드는 뉴욕 남부연방지방법원에서 열린 기소 인정 여부 절차에서 8가지 혐의 전반에 대해 무죄 탄원서를 제출했다. 

뱅크먼-프리드와 검찰의 가장 큰 쟁점은 사기 인정 여부다. 연방 검찰은 수십억 달러의 고객 자금을 유용하고 투자자와 대출기관을 상대로 사기를 한 혐의로 뱅크먼-프리드를 기소했다. 알라메다의 실질적 경영자인 뱅크먼-프리드가 자의적으로 고객 자금을 투자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주장이다. 

반면 뱅크먼-프리드는 사기를 저지른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고객들에게 금전적 피해를 준 것은 맞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자연적인 실수라는 것이다. 

사기 외에도 뱅크먼-프리드는 돈세탁, 불법 선거자금 공여 등 7가지 혐의를 받고 있어 최대 115년의 징역을 받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근에는 그의 최측근인 캐럴라인 엘리슨 전 알라메다 CEO와 게리 왕 FTX 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모두 유죄를 인정하고 수사에 협력하고 있어 상황이 유리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과 뱅크먼-프리드 사건의 공판 시작일은 10월 2일로 예정돼 있다. 

한편, 이날 뱅크먼-프리드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부모님 자택에 있다가 심리를 위해 뉴욕을 찾았다. 앞서 뱅크먼-프리드는 바하마에서 체포돼 미국으로 인도된 뒤 2억 5000만 달러의 보석금을 내고 가택연금 상태에 있다. 법원은 뱅크먼-프리드가 법정에 출두하지 않으면 재산을 압류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