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시공간 초월 창업 공간(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 2022-12-06 16:29 수정 : 2022-12-06 16:29:15
6일,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개소식 열어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 시제품 제작 지원...제조·창업분야 혁신 허브로 자리 매김
(포항) 최주호 기자 2022-12-06 16:29:15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웨이보
  • URL 공유하기
  • 카카오톡

경북도는 6일 오전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경상북도]

경북도는 6일 오전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메타-메이커스페이스’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김병욱 국회의원, 손희권 도의원, 경북도 청년정책관 등이 참석해 ‘메타-메이커스페이스’의 개소를 축하했다.

‘메타-메이커스페이스’는 전국 최초 제조 창업 전 과정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하는 공동 작업 공간이다.
 
올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 사업에 전문랩으로 선정된 후 중소벤처기업부와 경북도, 포스텍 등이 함께 참여해 구축했으며, 3년 간 최대 25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게 된다.

‘메타-메이커스페이스’는 포스텍 체인지업그라운드 외 2개 공간에서 전문 장비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메이커스페이스가 실현되면 작업 공간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 제조 장비 교육과 시제품 테스트 등이 가능해져 지역 전역의 창업 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은 시제품 제작·양산 등 제조 창업의 촉진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구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난 2018년부터 실시한 공모 사업이다.
 
현재 전국에 전문랩 30곳, 일반랩 204곳이 구축·선정돼 지원받고 있다.
 
경북도는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해 전문랩 2곳 및 일반랩 9곳이 구축·운영 중에 있다. 내년에도 혁신적인 창업 문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모에 참여해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은 “포스텍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우수한 제품 생산이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창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지원해주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장미정 경북도 청년정책관은 “오늘 개소하는 메타-메이커스페이스가 지역 전역의 창업 기업들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교두보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도 역시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과 도민이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