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위믹스,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에서 유의종목 지정돼
Koiners다음 블록체인

위메이드 위믹스,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에서 유의종목 지정돼

임민철 기자 입력 : 2022-10-27 22:41:08

[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가 발행한 암호화폐 '위믹스'가 원화 거래를 지원하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네 곳에서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돼 상장 폐지 우려가 나온다.

27일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은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에 의해 위믹스를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했다고 공지했다. DAXA에 참여하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이날 오후 4시를 기점으로 거래소에 상장된 위믹스 입금을 중지하고 다음달 2주차(11월 7~11일 중)에 지정 연장, 해제, 거래지원 종료(상장 폐지) 여부를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DAXA는 지난 6월 국내 5대 거래소(고팍스·빗썸·업비트·코빗·코인원)가 암호화폐 투자자를 보호하고 공동 자율규제를 논의하기 위해 출범했다.  빗썸 공지사항에 따르면 DAXA가 위믹스를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사유는 제출된 유통량 계획 정보와 실제 유통량에 차이가 있고 부정확한 유통량 정보에 관해 투자자들에 대해 적시에 명확한 정보 제공이 이뤄지지 않은 점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 기준 위믹스 시가총액은 지난 26일 약 3000억원(2억2000만 달러)에서 5억7500만 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코인마켓캡에 제공된 위믹스 유통량 데이터가 변경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에 대해 위믹스 재단은 공식 텔레그램 채널에 "분기보고서 상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것을 포착해 업데이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정 암호화폐가 거래소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되면 각 거래소는 최종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각자 검토를 거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