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권 보유한 외화채권 활용해 달러 조달 추진…유사시 대비 차원"
Koiners다음 종합

금감원 "금융권 보유한 외화채권 활용해 달러 조달 추진…유사시 대비 차원"

배근미 기자 입력 : 2022-07-28 11:52:40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열린 중앙회 상호금융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융감독원이 28일 새벽 개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따른 '금융시장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점검과 향후 대응방향 마련에 나섰다. 감독당국은 이 자리에서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외화채권을 활용해 해외에서 외화를 조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대내외 여건 악화에도 국내 금융권의 외화유동성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유사시에 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우리시간으로 이날 새벽 미국 중앙은행(Fed)은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리면서 2.25~2.50% 수준이 됐다. 이는 한국 기준금리(2.25%)보다 높아 외국인의 자금 유출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방안은 국내 은행이 보험사로부터 외국 국채를 차입한 후 해외 시장에서 이를 담보로 RP 매도를 통해 외화자금을 조달, 국내에 외화유동성을 공급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보험사는 외국국채 대여 수수료를 받을 수 있고 은행은 RP매도로 조달한 외화자금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로 대여할 수 있다. 국내의 주요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미 국채와 국제기구 채권 등의 규모는 344억6000만 달러로 지난해 중 국내은행이 외화채권 발행과 중장기차입을 통해 조달한 외화자금(266억2000만 달러)의 129.5% 수준이다.

금감원은 또한 향후 금융시장의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은행 대형 금융회사들을 중심으로 원화유동성 관리실태를 밀착 점검하는 한편 금리 상승에 따른 차주 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도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은행권은 가파른 금리상승에 따른 변동금리 대출 차주의 상환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판매기간을 연장했다.

금감원 측은 "금융안정을 위한 조치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금융위와 기재부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감독 대응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