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자이언트 스텝]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어디로?
Koiners다음 경제

[연준 자이언트 스텝]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어디로?

최예지 기자 입력 : 2022-06-16 18:00:00
  • 미국 공격적 긴축에 중국 LPR 동결 '무게'

  • 中정부 "과도한 경기 부양하지 않겠다" 시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지도부의 고심이 나날이 깊어지고 있다. 고강도 방역 조치인 제로 코로나에 경기 둔화가 한층 뚜렷한 상황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 인하 등 추가 통화정책을 내놔야 할 시점이지만, 대외적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금융당국이 공격적 긴축에 나섰지만, 최근 중국과 미국 간 통화 정책 탈동조화(디커플링)가 심해졌다. 앞서 지나친 미·중 금융정책의 디커플링으로 자본 대량 유출, 위안화 약세 등 심각한 혼란을 한번 경험한 중국 지도부는 섣불리 부양적 금융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미국 공격적 긴축에 중국 LPR 동결 '무게'
16일 중국 증권 매체 상하이증권보에 따르면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이달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불과 하루 전만 하더라도 중국 경제 부양을 위해 당국이 LPR 인하를 단행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으나, 15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포인트 인상(자이언트 스텝)하면서 동결 전망으로 시장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인민은행은 앞서 지난해 12월 1년물 LPR를 0.05%포인트(p) 인하한 데 이어 지난 1월 1년물 LPR와 5년물 LPR를 각각 0.1%p와 0.05%p 내렸다. 5월에도 5년물 LPR만 0.15%p 인하했다. 이 가운데 지난 1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0.1%p 내린 직후 1년 만기 LPR도 0.1%p 인하했다.

옌써(顏色) 베이징대학교 경영관리학원 부교수는 미국의 통화 긴축을 앞두고 인민은행이 전날 MLF 대출 금리를 동결시켰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미국 연준의 급격한 긴축 통화 상황에서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내·외부 균형 유지에 유리하다고 당국은 진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중국과 미국 간 통화정책 탈동조화가 심해지면 자본 대량 유출 위안화 가치 및 주가 급락 등 심각한 혼란을 초래해 중국에 부담을 떠안겨다 줄 수 있다.

이미 금융시장에서 중국과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역전이 굳어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 16일 기준 미국과 중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각각 3.49%, 2.85% 수준으로 국채 수익률 차가 60베이시스포인트(bp, 1bp=0.01%포인트)가 넘는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긴축 기조가 더욱 거세지고 미국 국채 금리가 더 올라가는 상황에서 미·중 국채 금리의 역전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옌 부교수가 짚었다. 

그는 "하지만 미·중 국채 금리의 역전이 중국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했다. 국채 수익률 차가 커지고 있지만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 수익률로 보면 중국이 여전히 미국보다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어 옌 교수는 "세계 각국이 금리 인상 행렬에 잇따라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흐름을 역행한다면 외자 유출, 위안화 환율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지만, 중국은 앞으로도 '마이웨이'를 고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 부양을 위해선 다른 국가들의 움직임에 동조하지 않고 중국 거시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 독자적인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는 주장이다.

왕칭 둥팡진청 수석 거시 애널리스트는 "현재 다양한 경기 부양책들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통화 정책이 '관망기'에 들어가면서 6월 MLF 금리가 동결됐다"며 "미국이 긴축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MLF 금리를 동결하는 것이 내외 균형을 고려하는 데 유리하다"고 진단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中정부 "과도한 경기 부양하지 않겠다" 시사
중국 지도부의 발언도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준다. 중국 경제 매체 매일경제신문 등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15일 리커창 총리 주재로 열린 상무회의에서 "경기 사이클 조절에 집중하고 (정책) 강도를 과감하게 높여 필요한 안정 정책을 제때 내놓을 것"이라면서도 "화폐를 지나치게 찍어내지 않고, 미래를 미리 당겨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경기 안정에 드라이브를 걸겠지만 현재까지 내놓은 재정 조기 집행, 인프라 투자 확대, 소비 지원 등을 크게 넘어서는 공격적인 경기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국무원은 소비와 고용을 늘릴 수 있는 효율적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민간 투자가 전체 사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민간 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인민은행이 이달에 LPR 금리를 동결하겠지만 하반기에 한 차례 추가 인하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 봉쇄 여파로 5월에 발표된 중국 경제 지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당국이 올 초 설정한 경제성장률 목표치(5.5% 안팎) 달성에 멀어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경기 부양을 위해선 금리 인하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밍밍 중신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금융 당국이 은행의 부채 비용 압력을 낮추는 것을 계속 유도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 LPR가 하향 조정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5년물 LPR가 인하될 여지가 더욱 크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