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월마트 가짜 보도자료에 코인시장 출렁…비트코인 5400만원대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월마트 가짜 보도자료에 코인시장 출렁…비트코인 5400만원대 外

배근미·임민철 기자 입력 : 2021-09-14 07:49:47

[사진=연합뉴스]

◆ 월마트 가짜 보도자료에 코인시장 출렁…비트코인 5400만원대

미국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가 암호화폐(가상자산) 라이트코인 결제를 허용하기로 했다는 가짜 보도자료가 유포되면서 주요 코인 가격이 크게 출렁거렸다.

13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월마트는 미국 보도자료 서비스 ‘글로브 뉴스와이어’를 통해 자사가 라이트코인을 이용한 결제를 허용하기로 했다는 자료가 배포됐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월마트의 라이트코인 결제 허용 소식이 배포되자 <로이터>를 비롯한 주요 언론들이 인용 보도했고, 이 여파로 라이트코인 가격이 한때 30% 이상 상승했다. 하지만 월마트가 이 사실을 부인하자 라이트코인은 곧바로 폭락했고 비트코인 등 다른 코인 가격도 하락세를 보였다.

월마트는 “글로브 뉴스와이어를 통해 자료가 배포된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이 내용에는 일말의 진실도 없다”고 밝혔다. 글로브 뉴스와이어도 이 보도자료를 폐기한다고 안내했고 라이트코인 보급을 촉진·홍보하는 ‘라이트코인 재단’도 트위터를 통해 이 자료가 어디서 나왔는지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이 자료가 나오기 전 175달러 선에서 거래되던 라이트코인은 13일 밤 11시쯤(한국 시각) 230달러 수준까지 순식간에 치솟았다가 30분 후 상승분을 모두 잃는 급락세를 보였다. 라이트코인이 급등하자 비트코인 가격도 덩달아 4% 가량 상승했다 곧바로 급등 이전 가격보다 3% 낮은 수준까지 하락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국내 거래소 업비트에서 5453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가매입…총 6조원 규모 보유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또다시 5050개의 비트코인을 매입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비트코인 5050개를 추가로 매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모두 11만4042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게 됐다.

이 회사가 비트코인은 인수한 가격은 평균 2만7713달러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모두 31억6000만 달러를 투입해 비트코인을 구입했으며, 현재 가치는 51억 달러(6조원)에 달한다.

1989년 문을 연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마이클 세일러가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그는 대표적인 암호화폐 옹호론자로 꾸준히 비트코인을 매입해 오고 있다.

◆ KISA, 블록체인 아이디어 공모전…총상금 1450만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총 상금 1450만원이 걸린 '블록체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대회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 수준과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공모전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업무혁신이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된다. 실생활에 블록체인을 적용 가능한 국민 체감형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단독 또는 3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다음달 28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받는다. 최종 10개 팀의 아이디어가 선정된다. 선정된 아이디어를 낸 팀은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과 총 145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최우수 아이디어는 최대 500만원의 특허출원 비용이 지원되고, 수상자 전원에게 1대1 채용컨설팅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이원태 KISA 원장은 "블록체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신뢰사회를 대표하는 기술"이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이 블록체인의 가치를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블록체인 혁신을 이끌어가겠다"라고 말했다.

◆ 람다256, 첫 기업용 블록체인 세미나…CBDC·DID 강연

블록체인플랫폼 루니버스 운영사인 람다256이 첫 기업용 블록체인 기술 세미나 '루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스 데이'를 다음달 7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람다256은 행사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도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분산신원증명(DID) 관련 내용을 다룬다.

박재현 람다256 대표가 '기업 리더들이 알아야 할 블록체인 이야기'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CBDC 글로벌트렌드 및 금융산업 시사점(진창호 커니 상무), 레그테크 기술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양지현 람다256 매니저), DID 인증이력관리 및 트래킹(곽권구 펜타시큐리티 차장), 루니버스 온프레미스 솔루션과 VerifyVASP 소개 및 엔터프라이즈 사업조직 소개(람다256) 등이 발표된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기술과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람다256 홈페이지나 온오프믹스 행사소개 웹페이지를 통해 다음달 6일까지 루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스데이에 무료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사전 등록한 사람들에게 참석 링크가 전달된다.

윤태형 람다256 엔터프라이즈 사업담당 상무는 "이제 루니버스 생태계 안에서 블록체인 도입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게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위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