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에 AI까지"…삼성전자, 2023년형 '비스포크 라이프' 선봬
Koiners다음 전자·반도체

​"에너지 효율에 AI까지"…삼성전자, 2023년형 '비스포크 라이프' 선봬

김수지 기자 입력 : 2023-03-21 09:30:00
  • 미디어데이 개최…사용자의 가치·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가전

삼성전자가 에너지 효율은 물론 스마트한 인공지능(AI) 기능을 더한 2023년형 비스포크(BESPOKE) 신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21일 서울 중구에 있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비스포크 라이프‘를 열었다. 여기서 다채로운 맞춤형 가전과 솔루션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라이프는 기존 ’비스포크 홈‘이 진화해 공간과 취향 맞춤에서 사용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맞춤으로 더 고도화한 가전을 의미한다. 2023년형 비스포크 가전은 핵심 부품의 고효율화와 고도화한 AI 기능이 특징이다.
 
항공기 수준의 초정밀 가공 기술을 적용해 컴프레서에 최고 효율을 구현했다. 또 디지털 제어와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AI 인버터를 탑재했다. 이에 국내 에너지 규격 기준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보다 에너지 효율이 더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절감‘ 모델 57개를 운영한다.
 
에너지 1등급 비중 또한 업계 최다 수준이다. 비스포크 신제품 중 세탁기와 건조기는 전 모델이 1등급을 충족한다. 세탁기와 건조기, 냉장고, 에어컨 평균은 75%다.
 
스마트싱스 기반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인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서비스 내 ‘AI 절약모드’ 기능을 사용하면 전력 사용량을 최대 70%까지 추가 절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스포크 가전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해 에너지 비용과 환경에 더해지는 부담을 손쉽게 덜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진정한 홈IoT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환경을 배려한 다양한 노력도 제품에 추가했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가전제품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부품의 50%에 재생 레진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겸 대표이사(부회장)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에너지 사용량을 더 줄여주는 초고효율 제품을 대거 선보일 것”이라며 “올해 비스포크는 친환경 실천에 기여하고, AI 기술로 맞춤형 경험을 확대해 비스포크 라이프를 실현해주는 솔루션으로 진화를 거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스틱 청소기와 식기세척기, 오븐까지 AI 기능을 탑재해 AI 적용 품목을 총 15개로 늘렸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21일 서울시 중구에 있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에서 2023년형 비스포크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