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22조원 채권 휴지조각 전락…"채권시장으로 불 번졌다"
Koiners다음 보도자료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22조원 채권 휴지조각 전락…"채권시장으로 불 번졌다"

신동근 기자 입력 : 2023-03-20 21:42:01
 

[사진=아주경제DB]

 
22조원 채권 휴지조각 전락…"채권시장으로 불 번졌다“
 
160억 스위스프랑(약 22조7000억원)이 넘는 채권이 한순간에 휴지조각으로 전락하자, 뱅크런 위기가 채권 시장으로 번지고 있다. 스위스 최대은행 UBS의 크레디트스위스(CS) 인수로 한숨 돌리던 시장은 CS의 신종자본증권(AT1·Additional Tier 1, 코코본드)의 가치가 제로가 됐다는 소식에 경악했다. 아시아 시장에서 HSBC 등 주가가 폭락하는 등 시장 불신이 금융 시장 곳곳으로 전이되고 있다.
 
​금융 취약계층 재무설계 지원 제도화 추진…국회서 입법 발의
 
공공부문에서 제도적으로 금융 취약계층에게 재무설계를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재무설계 지원의 제도화가 이뤄지면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가정, 은퇴자, 저소득층 등 금융 취약계층이 혜택을 볼 전망이다.
 
20일 국회 등에 따르면 정무위원회 소속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생애주기별 재무설계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바닥론 진앙지' 강남3구... 거래량 늘더니 반등거래도 꿈틀
 
서울 부동산시장이 회복조짐을 보이면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남아 있는 강남 3구의 집값 하락폭이 둔화하고 있다. 연이은 규제완화로 15억원 초과 아파트도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데다 최근 강남 일부 단지에서 집값이 반등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20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1월 2일 대비 3월 13일 기준) 강남구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1.61%, 서초구는 -1.02%, 송파구는 -1.60%로 서울 평균(-2.78%)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3월 둘째 주 기준 전주 대비 변동률도 강남(-0.07%)·서초(-0.01%)·송파(-0.01%)구는 사실상 보합세를 이어갔다.
 
韓日 '화이트리스트' 이르면 5월 회복…"행정절차 신속 진행"
 
한국에 대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백색 국가 리스트)' 제외 조치가 이르면 5월 중 해제될 전망이다.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0일 기자들과 만나 "한국과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한) 행정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는 데 합의하고 진행 중"이라며 "가급적 빨리 원상으로 회복시켜 양국 간 산업통상 관계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는 해제하기로 한 상황이다. 다만 2019년 8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조치의 해제 여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았다.
 
野, 정순신 학폭 청문회 단독 추진에...與 "정청래 아들도 같이 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과 관련한 청문회 실시계획서를 단독으로 상정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즉각 안건조정위원회를 요구하면서 '정청래 아들 청문회'도 동시 추진하자며 맞불을 놓았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교육위원회(교육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정순신 변호사 자녀 학교폭력 진상조사 및 학교폭력 대책 수립을 위한 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정순신 변호사 자녀 학교폭력 진상조사 및 학교폭력 대책 수립을 위한 청문회 서류 등 제출 요구의 건 △정순신 변호사 자녀 학교폭력 진상조사 및 학교폭력 대책 수립을 위한 청문회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했다.
 
 
헌재, '검수완박' 권한쟁의심판 23일 선고...법시행 반년만
 
헌법재판소가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결론을 오는 23일 내린다. 지난해 9월 법이 시행된 지 반년 만이다.
 
헌재는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국민의힘과 법무부가 국회를 상대로 낸 권한쟁의심판의 선고기일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선애 재판관이 퇴임하는 오는 28일 전 검수완박 위헌 여부에 대한 결론이 나오게 됐다. 이석태 재판관은 70세 정년을 맞아 다음 달 16일 퇴임한다.

 
시진핑 방러 맞아 중·러 우호 과시…각자 상대국 매체에 기고문 발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러시아 국빈 방문을 맞아 중·러 양국은 '서방 보란듯이' 굳건한 우호 관계를 과시하고 있다. 양국 정상들은 상대국 주요 매체에 기고문을 올리고 양국 관계가 한층 더 심화 발전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초청으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게 된다. 이는 시 주석이 얼마 전 끝난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3연임을 공식 확정 지은 이후 첫 해외 방문이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러를 환영하듯 20일 중국 관영 인민일보에 기고문을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