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尹 대통령 "한‧일 첨단‧신산업 협력...양국관계 굳건" 外
Koiners다음 사회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尹 대통령 "한‧일 첨단‧신산업 협력...양국관계 굳건" 外

최연재 기자 입력 : 2023-03-17 22:30:00

[사진=아주경제 DB]

尹 대통령 "한‧일 첨단‧신산업 협력...양국관계 굳건"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한‧일 주요 경제인들을 만나 "디지털 전환,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미래 첨단‧신산업 분야에서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양국 경제 교류의 걸림돌을 적극 제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대통령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 도쿄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 회관에서 개최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양국 간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비전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대통령이 한‧일 경제인 행사에 참석한 것은 2009년 6월 이명박 전 대통령 방일 기간에 개최된 '한‧일 경제인 간담회' 이후 14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가 직면한 복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의 연대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한‧일 양국이 공급망, 기후변화, 첨단 과학기술, 경제안보 등 다양한 글로벌 아젠다에 대해 공동으로 협력‧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또한 전날 한국의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과 게이단렌이 함께 발표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언급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세대의 교류가 늘어나고 상호 이해와 협력이 확대된다면 양국 관계가 보다 굳건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EU, CRMA 초안 발표···'제3국 원자재' 의존도를 2030년까지 65% 아래로
유럽연합(EU)이 첨단반도체와 전기차에 쓰이는 '핵심원자재' 공급망을 직접 관리한다. 특히 제3국에서 생산된 핵심원자재는 EU의 연간 소비량 대비 65% 미만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조항을 넣어 사실상 중국 등 일부 국가의 자원에 과도하게 종속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EU 집행위원회는 16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핵심원자재법(CRMA) 초안을 발표했다. EU는 CRMA를 통해 핵심 원자재 공급망 확보를 위한 신속한 인허가와 지원을 확대하고 역내 가공 역량과 재활용 확대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법안을 살펴보면 EU는 앞으로 안전하고 다양하고 저렴하고 지속가능한 핵심원자재를 수급하기 위해 핵심원자재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EU는 핵심원자재로 디지털산업, 항공우주, 방산, 탄소제로(넷제로)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자원이라고 밝혔다.

우선 EU 집행위원회는 2030년까지 제3국에서 생산된 전략적 원자재 의존도를 역내 전체 소비량의 65% 미만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는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도 성폭행 혐의' JMS 정명석 변호인 줄줄이 사임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의 총재 정명석씨(78)의 여신도 준강간 혐의 사건을 맡은 변호사들이 잇따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17일 법무법인 윈에 따르면 이날 대전지법 제12형사부(나상훈 부장판사)에 변호인 지정 철회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종오 법무법인 윈 변호사는 "법무법인 광장과는 당초부터 변론 방향이 달랐는데, 광장이 사임한 상황에서 제가 재판을 주도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피고인의 성폭행 사실관계에 대해 저는 알 수 없고, 법리적인 주장만 담당해 온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씨의 또 다른 변호인인 강재규 변호사도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두 달 연속 '경기 둔화' 진단…"수출 부진·내수 회복세 저조"
정부가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 우리 경제가 둔화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수출 부진과 내수 회복세가 저조한 상황에서 긴축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도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획재정부는 17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상승세가 다소 둔화하는 가운데 내수 회복 속도가 완만해지고 수출 부진 및 제조업 기업 심리 위축 등 경기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2월 그린북에서 한국경제를 둔화 국면으로 판단한 데 이어 두 달째 같은 진단을 내놨다. 지난달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 과정에서 처음으로 '경기 둔화'를 언급했다.

올 2월 수출은 1년 전보다 7.5% 줄어 5개월째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주력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4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체 수입은 3.5% 증가하며 무역수지는 52억7000만 달러 적자였다.

정부는 2월 무역적자가 1월(125억 달러)보다 감소한 것을 고려할 때 지난달 경상수지는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MS 오피스와 GPT-4가 만났다"...이용자 업무 대신하는 '코파일럿' 공개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오피스 프로그램과 초거대 인공지능(AI)을 결합한다. GPT-4 기반 초거대 언어모델이 이용자의 업무 부조종사(Copilot)로 합류함으로써 잡무를 줄이고 창의성과 생산성을 향상하는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6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가 'AI와 함께하는 일의 미래'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GPT-4와 MS 오피스를 결합한 차세대 AI 업무도구 '마이크로소프트365 코파일럿'을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행사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팀즈, 파워플랫폼 등 자사 모든 업무용 도구에 GPT-4 기반 AI 비서인 '코파일럿'을 적용했음을 알렸다. 코파일럿은 부조종사를 뜻한다. 기장인 인간 옆에서 업무를 돕는 AI 비서라는 의미에서 지은 이름이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와 초거대 언어 모델 결합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생산성 증대 분야에서 새로운 물결을 일으킬 것"이라며 "업무용 코파일럿은 이용자에게 더 큰 자율성을 부여하고 자연어로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