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농업기술센터 가공시설, 평택시의회 산건위 의원 견학
Koiners다음 대구

대구 달성군농업기술센터 가공시설, 평택시의회 산건위 의원 견학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 2023-03-15 17:20:14
  • 우수한 시설과 스마트 HACCP 시스템 운영

  • 가공시설 우수사례 롤모델 부상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의원이 달성군농업기술센터 가공시설를 방문해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내부를 보는 관계자이다. [사진=대구달성군]


달성군은 지난 14일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의원 및 관련 직원들이 타 지방자치단체 가공시설 우수사례 비교 견학을 위해, 달성군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여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의 우수한 시설 견학 및 가공사업 추진 성공사례를 청취하고 의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는 평택시가 2022년 4월 연면적 876㎡ 규모의 1층 건물로 농산물가공창업관을 준공 완료하고, 이후 가공장비 67종 68대를 갖추고 그해 12월에 개관하여 농업인 가공 창업을 위한 운영 준비를 마쳤다고 전했다.
 
이에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타 지방자치단체의 농산물가공시설 우수사례 비교 견학을 통하여 평택시 실정에 맞는 시책개발 및 정책 수립을 위하여 달성군을 방문하게 되었다.
 
달성군은 2018년 8월 연면적 997.8㎡ 규모의 2층 건물로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를 준공 후 가공수요 증대로 2021년 12월에 3층 증축을 완료하여 현재 연면적 1485㎡ 규모의 3층 건물로 가공센터를 구축하였다.
 
장비는 총 120종 166대가 갖추어져 있으며, 2018년 11월에 개소 후 농업인들이 가공 창업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43종의 상품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다.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의원이 달성군농업기술센터 가공시설 우수사례를 견학했다. [사진=대구달성군]

또한, 달성군은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농업인 창업보육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및 식품안전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2021년 달성군농산물가공영농조합법인, 2022년 달성군농업기술센터가 2년 연속 농촌진흥청 가공상품 마케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술 개발을 통한 2개의 특허를 등록하고, 전국 시‧군 최초 스마트 HACCP을 인증받아 대구시 시정혁신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전국에는 농촌진흥청 국비 사업을 통해 2022년 기준 90개의 가공센터가 구축되어 있는데, 그 중 달성군 가공센터가 우수사례 롤모델로서 농촌진흥청의 추천을 받고 있다. 이에 가공센터 개소 후 지금까지 59개 시‧군 기관‧단체에서 524명이 벤치마킹하기 위해 달성군을 방문하였다.
 
오는 24일에는 농촌진흥청 스마트 HACCP 현장 교육을 위해 전국에서 달성군을 방문할 예정이며, 31일에는 경북어업기술원 귀어학교 교육생들의 방문도 예정되어 있다.
 
이번 평택시 의원 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참석하신 달성군의회 서도원 의장은“달성군은 가공센터를 2018년 개소 이래로 우수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기에 달성군 가공센터 운영 사례 및 현장 견학을 통해 다른 지역의 가공센터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