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3년 신규 사업 추진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
Koiners다음 전라

군산시, '23년 신규 사업 추진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

(군산)허희만 기자 입력 : 2023-03-15 20:24:27
  • 스마트산단 제조혁신 기반구축, 해양 무인시스템 통합실증 시험평가 기술개발, 슈퍼커패시터

군산시청 전경[사진=군산시]


전북 군산시가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올해 다양한 신규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이번 신규 사업 추진이 관내 중소·중견 기업 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 관내 자동차 산업 제조업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산단 제조혁신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212억원(국137, 도18, 시42, 민자15)을 오는 2026년까지 투입해 미래형 상용모빌리티와 자율주행차의 스마트 센서 성능평가를 위한 기업지원센터 구축, 기술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EV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업생산제품에 대한 실증을 통해 원가절감에 따른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된다.
 
또 해양수산부 주관 해양 무인시스템 실증·시험평가 기술개발 사업 공모에 참여, 총 사업비 250억원(국 150, 도 25, 시 25, 민자 50) 규모로 오는 4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새만금 방조제 내측 일원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 내용으로는 무인 해양기기(무인 수상정, 무인잠수정 등) 혹은 장치의 성능 측정 및 시험평가 기술개발, 해상 실증 시험장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추진에 따라 수중 건설로봇을 포함한 국산 해양 무인시스템 개발 관련 기업들의 표준화된 실증플랫폼 구축으로 해양장비 기술개발, 국내 관련 산업 육성 및 세계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기업의 실증 비용이 대규모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산업 고도화 플랫폼 구축사업’으로 2025년까지 3년간 총 89억을 투입해 상용차, 특장차, 건설기계 등 고출력을 요구하는 특수목적 모빌리티의 전동화에 필요한 슈퍼커패시터-이차전지·연료전지 융합팩 개발․검증을 위해 혁신자원 연계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슈퍼커패시터(고용량축전지)는 이차전지 대비 고출력 구현 및 고속 충·방전이 가능하고 저온에서도 성능이 우수해 고출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로 본사업을 통해 특수 목적 모빌리티 산업과 슈퍼커패시터·이차전지 등 에너지 산업을 연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되어 전후방 기업간 연계가 촉진되고 지역 산업의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23년도 신규 추진 사업 외에도 산업단지 대개조사업 및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의 일환으로‘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에너지 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 공모도 준비 중으로 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