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소중한 목소리부터...구미시, 위민행정 본격 추진
Koiners다음 경상

시민들의 소중한 목소리부터...구미시, 위민행정 본격 추진

(구미)김규남 기자 입력 : 2023-03-12 10:47:32
  • 현장소통 시장실 건의사항 처리계획 보고회 개최 - - 시민들이 변화를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구미 실현

구미시의 건의사항 처리계획 보고회 개최 모습. [사진=구미시]

경북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하의상달'의 소통을 중시해 '시민들의 민원'에도 적극 귀 기울이는 '소통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구미시는 지난 9일, 10일 양일간 시청과 선산청사에서 “새 희망 구미 시대 현장소통 시장실 건의사항 처리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현장소통 시장실’을 운영하며 접수한 건의사항 294건에 대해 부서별 검토 결과 및 향후 추진 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김장호 구미시장과 관계 공무원이 함께 시민들의 건의사항에 대한 긍정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중지를 모았다.
 
건의사항을 분야별로 정리하면 △도시·건설(도로개설 및 정비 등) 관련 93건 △교통·환경(경관 조성 및 교통난 해소 등) 관련 62건 △문화·관광(관광지 활성화 등) 관련 36건 △보건·복지(경로당 건립 등) 관련 21건 △농업·축산(농업용수 부족 해결 등) 관련 29건 △경제(제1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등) 관련 18건 △기타 35건으로 시는 대다수가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생활 인프라에 관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시청 1개국 선산청사 이전, 반사경 및 과속방지턱 설치 등 즉시 처리 가능한 건의사항 25건을 완료했고, 시급성을 요구하는 사항과 시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사항은 올해 추경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는 등 최대한 신속하게 해결할 계획이다.

또 수용하기 곤란한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상황 및 관계 법령 개정사항 등 여건 변화에 따라 매년 추진 가능 여부를 재검토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장호 시장은 “민생의 현장에서 듣게 된 시민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인 만큼 건의사항을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속도 감 있게 진행해 주길 바란다”며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구미시의 중심에는 항상 구미시민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