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엑스포 유치 결정 9개월 앞으로…정부 '가용자원 최대 활용'
Koiners다음 정책

​부산엑스포 유치 결정 9개월 앞으로…정부 '가용자원 최대 활용'

박기락 기자 입력 : 2023-03-10 11:30:50

한덕수 국무총리가 3월 1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제3차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9개월 앞두며 유치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정부가 부산 유치를 위해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는 10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3차 회의에서 대외 교섭활동,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지실사 및 경쟁 PT, 대내외 홍보 등 올해 추진할 유치활동의 세부 계획을 논의했다.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개최지 결정까지의 시간이 9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경쟁국 간 유치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가별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교섭을 강화하고 다자회의, 특사파견 등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공동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더 "올해 11월 말, 대한민국 부산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확정 짓기 위해 상반기에 사실상의 판세를 결정짓는다는 마음으로 민관이 한 팀이 돼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안건 보고를 통해 내달 예정된 현지실사 준비와 이를 계기로 국민적인 유치열망 전달을 위한 다양한 국내 홍보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해외에서 BIE 총회를 계기로 파리 현지에 부산엑스포 홍보를 확대하고 특사단 파견 등 유치 활동과 연계한 방문국 언론 타겟 홍보 등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는 올해 11월 말 BIE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로 결정된다.

유치위원회는 현지실사 이후에도 개최지 결정 때까지 BIE 관련 주요 일정에 충실히 대응하면서 유치 교섭활동,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