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통령 특사, 유럽 3국 순방 일정 마무리...각국 장관과 엑스포 유치·경제협력 논의
Koiners다음 일반

최태원 대통령 특사, 유럽 3국 순방 일정 마무리...각국 장관과 엑스포 유치·경제협력 논의

김성현 기자 입력 : 2023-03-05 12:00:00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포르투갈 방문을 끝으로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서의 유럽 순방일정을 마무리했다. 최 회장은 스페인, 덴마크, 포르투갈 3국의 장관을 만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으며, 한국과의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 회장이 지난 3일 오전 9시 30분(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 총리공관에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면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는 한-포르투갈 간 경제협력 확대 방안과 2030 부산엑스포 유치 교섭 등이 논의됐다.

한국 측은 대통령 특사인 최 회장과 조영무 주포르투갈 대사,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홍성화 유치사절단 위원이 참석했고, 포르투갈 측은 코스타 총리, 안토니우 조제 다 코스타 실바 경제해양부 장관, 엘비라 포르투나투 과학기술교육부 장관 등 주요 정부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한국과 포르투갈 간 협력 증진과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요청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최 회장은 “포르투갈은 신재생에너지가 전력생산량의 54%를 차지하는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인 만큼 에너지전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기대된다”면서 “향후 한-포르투갈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해 민간 차원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30 부산엑스포는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논의하고 솔루션을 찾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를 다음 개최국에도 전수해 인류발전과 공동과제 해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는 “포르투갈은 유럽과 남미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하여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포르투갈은 배터리 소재인 리튬이 풍부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가 많아서 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과 배터리, 반도체, 그린 수소 등 분야에서의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2일에 덴마크 코펜하겐을 방문한 최 회장은 오후 1시 15분(현지시간)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를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 친서를 전했다. 이 자리에는 김형길 주덴마크 대사,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 홍성화 유치사절단 위원이 함께했다.

덴마크 총리 예방에 이어 최 회장은 카트리네 윈닝 비즈니스청장, 미켈 디트머 산업비즈니스금융부 차관 등 국제박람회기구(BIE)를 담당하는 정부 핵심 인사들과 차례로 면담하여 2030 부산엑스포 유치 당위성을 설명하고 양국 경협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나눴다.

최 회장의 이번 유럽 3개국 대통령 특사방문은 스페인, 덴마크, 포르투갈 등 3개국 총리를 모두 만나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한국의 강한 의지를 전함과 동시에 이들 방문국과의 경제협력 확대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대한상의는 향후 방문국들과의 경제협력 위원회 개최 및 분야별 협력채널 가동을 통해 경협 과제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이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