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장관, 전남 에너지신산업 특구 방문…"세계 선도 기대"
Koiners다음 중기·벤처

이영 장관, 전남 에너지신산업 특구 방문…"세계 선도 기대"

김경은 기자 입력 : 2023-03-02 14:50:00
  • 에너지신산업 특구 실증 인프라 구축 기념식 참석

  • 35kV급 중전압직류 신기술 세계 최초 개발 기대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일 전북 전주시 전주첨단벤처단지에서 열린 전주첨단벤처단지 기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전남 지역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 장관은 2일 전남 나주 소재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실증 인프라 구축 기념식에 참석했다.

전남은 전국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전을 중심으로 나주에너지밸리도 조성돼 있다. 중기부는 전남이 신산업 육성과 에너지 관련 기업 유치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2019년 12월 ‘전남 에너지신산업 특구’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해당 특구는 태양광이나 풍력 신재생에너지 전력 등을 중전압 규모로 송배전 하는 기술(MVDC) 개발을 목표로 한다. 중기부는 전남 특구에 국비 213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340억원을 투입해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설비, 선로 안전성 검증을 위한 실증장 등 인프라를 갖추도록 했다.

전남 특구에서는 35kV급 중전압 직류 송배전을 실증하고 관련 기술 표준과 상용화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실증을 통해 안전성 확보와 신기술 검증이 되면 재생에너지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다. 특히 전남 특구의 핵심 설비인 중전압직류 변환장비는 세계적으로 도입 초기 단계라 글로벌 전력시장 선점도 가능하다는 평가다. 

이 장관은 “35kV급 중전압직류 신기술 세계 최초 개발로 전남 에너지신산업 특구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규제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기념식 행사 이후 이영 장관은 광주·전남 소재 중소기업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오전에는 전북 전주에서 지역 혁신 선도기업 등과 간담회를 갖는 등 전북과 전남을 가로지르는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