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 당권 싸움에 민생 안중 없어...참 철딱서니 없다"
Koiners다음 국회

박홍근 "與, 당권 싸움에 민생 안중 없어...참 철딱서니 없다"

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 2023-02-02 11:01:36
  • "지하철 요금 인상, 무임승차 적자 탓...PSO 법으로 해결 가능"

  • "대통령실 이전에 '천공' 개입 의혹...국방·운영위 소집해 사실 밝힐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국민의힘을 겨냥해 "민주당이 중산층 난방비 추경 편성과 횡재세 이슈를 선점한 상황에서 정부가 뒷북 정책을 내놓으면 모양새가 곤란해진다고 걱정 중"이라며 "참 철딱서니 없다"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지금 상황에서 가장 큰 책임감을 느껴야 할 정부 여당이 어떻게 야당 대책을 따라갈 수 있느냐며 한가한 소리나 할 때인가"라며 "당권 싸움으로 민생 안중에도 없고 표만 계산하느라 집권당 처지를 모를 바는 아니지만 참 철딱서니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 민생의 고통은 표현이 안 될 정도로 최악"이라며 "민생을 위하는데 여당 대책과 야당 대책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지금은 검은 고양이와 흰 고양이를 따질 때가 아니다. 그야말로 민생 비상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윤석열 대통령은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 경감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중산층과 서민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제안해왔다.

박 원내대표는 인상을 앞둔 지하철 요금에 대해서도 "요금 인상의 배경은 무임승차에 따른 적자고 그 책임자는 중앙정부"라며 "중앙정부는 책임지는 대신 적자를 지자체로 떠넘겨 시민의 이용요금으로 메꾸겠다고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공익서비스 제공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국가가 부담한다는 내용의 'PSO' 법을 2월 국회에서라도 처리하면 된다"며 "지하철 요금 인상 부담과 시민의 부담 모두 덜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국회와 정부 등이 주도해 무임승차 연령을 단계적으로 높이거나 출퇴근 시간대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며 "이같은 보완적 방안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도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실 관저 이전 개입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3월 천공과 김용현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TF 팀장(현 경호처장), 윤핵관 모 의원이 용산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 사저를 사전답사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천공이 안보리스크와 서울시민의 교통 불편을 가중하고 천문학적 혈세를 낭비한 대통령실과 관저 이전의 배경이라는 반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역술인 천공의 국정 개입을 낱낱이 밝힐 것"이라며 "이 사실을 감춘 대통령실과 정부 관계자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