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난방비 지원 '중산층까지' 확대...주호영 "조만간 협의회 열 것"
Koiners다음 국회

당정, 난방비 지원 '중산층까지' 확대...주호영 "조만간 협의회 열 것"

김슬기 기자·김서현 수습기자 입력 : 2023-01-31 10:09:38
  • "대통령도 취약계층 이어 중산층 지원 지시...정부 준비 필요해 다소 지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난방비 급등과 관련해 당정 협의회를 조만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가 내일 모레 난방비 당정 협의회를 하기로 했었는데 정부 측 준비가 미흡해서 연기하려고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당정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정부의 추가 지원안이 마련되는 대로 조만간 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주 원내대표는 "난방비 급등으로 정부가 긴급 국무회의 열어서 예비비 1000억원 지출을 결정했다. 기존 확보된 800억원과 1800억원으로 118만 취약계층,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방법을 강구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사이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과 중산층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좀 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을 마련해서 충실한 당정이 되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동안의 에너지 포퓰리즘으로 인해서 국제 가격이 올라감에도 불구하고 국내 가격을 조정하지 못했던 문제가 근본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송 수석부대표는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의 소득 수입 문제가 있기 때문에 도매 가격을 인상해야하지만 점진적으로 인상할 수밖에 없고 취약 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바우처를 확대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서 당정 협의가 미뤄진 구체적 원인에 대해 "중산층 대책이라던지 이런 것들이 완성이 안 된 것 같다고 그렇게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원래 정책위 의장으로부터 2월 2일 아침 난방비 관련 당정 협의회를 하겠다고 연락을 받았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조금 늦춰야겠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파악하기는 대통령께서 중산층 지원 방안도 강구하라고 했는데, 재원 대책이 아직 덜 마련 되고 중산층까지 범위를 넓힐 수 있을지에 대한 결정이 안 된 걸로 보고 받았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