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무인기 5대 침투...대통령실 촬영 가능성 배제 못해"
Koiners다음 국회

국정원 "北 무인기 5대 침투...대통령실 촬영 가능성 배제 못해"

윤혜원 기자 입력 : 2023-01-05 18:12:10
  • 5일 국회 정보위 현안보고...여야 간사 "비행금지 구역 지난 것 확인"

  • 리용호 전 北 외무상 '숙청설'엔 "숙청 여부 확인, 처형 여부 확인 X"

  • 中 '비밀경찰서 운영' 의혹에 "심층적·면밀히 판단...관련법 검토중"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국정원)은 최근 북한 무인기 침투를 두고 용산 대통령실 촬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5일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야 간사는 5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원으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정보위 야당 간사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용산 대통령실 촬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고 가능성이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항적 조사와 관련해 비행 금지 구역을 지나간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고 받았다"며 "'12대 침투'라는 언론 보도에 관해 국정원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으로, 기보도대로 5대가 맞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리용호 전 북한 외무상이 지난해 처형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숙청 여부는 확인되나 처형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정보위 여당 간사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리 전 외무상 숙청 원인에 대해 "구체적 원인이나 배경은 보고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비밀경찰서 운영' 의혹과 관련한 국정원 보고에 대해 유 의원은 "국정원이 서울 화조센터(OCSC) 관련해 심층적이고 면밀하게 판단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외교 관계 간 빈협약과 영사 관계 간 빈협약 위반 여부, 출입국관리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해서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