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 IRA '리스‧렌터카' 탈출구 생겼지만…단기 리스 증대 새 고민거리
Koiners다음 자동차

현대차그룹, 美 IRA '리스‧렌터카' 탈출구 생겼지만…단기 리스 증대 새 고민거리

김상우 기자 입력 : 2022-12-30 10:04:52
미국 재무부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인센티브 대상에 리스나 렌터카 등 상업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차를 포함하기로 결정하면서 한국산 전기차 일부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북미 지역(미국‧멕시코‧캐나다)에서 생산된 전기차만 보조금 혜택을 준다는 IRA 독소조항의 일부를 비껴갈 수 있게 돼 대응전략 마련에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

미 재무부는 29일(현지시간) 이러한 내용을 담은 IRA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과 관련한 추가 지침을 공개했다. 문답 형태로 설명한 안내서에서는 상업용 전기차를 ‘납세자가 재판매가 아닌 직접 사용 또는 리스를 위해 구매한 차량’으로 정의했다. 상업용 전기차를 렌터카와 법인차량 외에도 리스사가 구매한 전기차도 포함한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이 전기차를 구매할 때 리스를 이용하면 IRA 규정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미국 자동차 구매 중 리스 비중은 약 30% 수준으로 적지 않기 때문에 향후 현대차와 기아는 주요 전기차 모델에 대한 리스 판매 확대를 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 재무부는 ‘사실상 판매’에 해당하는 리스는 인센티브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장기 리스나 리스 계약이 끝난 후 할인가격에 차량 구매가 가능한 옵션이 있는 전기차는 인센티브에서 제외한 것이다.

현대차는 미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고 있으며 해당 공장은 오는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완공 전까지 미 수출 전기차는 IRA 인센티브를 받지 못하게 돼 해당 법안 시행을 늦춰주는 유예기간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미 정부는 아직 유예기간을 확정 짓지 않고 있다.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하고 핵심광물 및 배터리 요건을 충족한 전기차에게 1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준다. 재무부가 이날 공개한 지침에서 북미 최종 조립과 관련한 규정은 언급하지 않았다. 배터리와 핵심광물 요건 등에 관한 세부 규정은 내년 3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방침으로 인해 현대차‧기아의 리스 사업을 관할하는 현대캐피탈의 역할에도 이목이 쏠린다. 현대캐피탈은 최근 미국 시장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으로 미국 리스 사업 전개에 발목이 잡힌 실정이다. 현대캐피탈아메리카의 올해 상반기 세전이익은 5억3200만 달러(약 67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2.24% 늘어났으나 하반기는 상승세가 꺾일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자동차 리스 시장은 보통 3년 단위의 장기 임대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 리스료는 차 가격에서 3년 후의 잔존가치를 뺀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3년을 다 채우면 소비자는 잔존가치와 중고차 가격을 비교해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잔존가치가 중고차가격보다 낮으면 리스 계약을 연장할 때가 많지만 그렇지 않다면 리스 차량을 반납한다.

이러한 소비행태로 인해 현대캐피탈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졌다. IRA 인센티브를 받으러면 장기 임대를 줄이고 단기 임대를 늘려야 하지만 신차의 감가상각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기간은 1~2년이라 리스사마다 단기 리스를 꺼리는 실정이다.

여기에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리스 비율이 적은 형편이라 현 판매 방식으로는 단기간에 소비를 증대시키기 어렵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 중에서 리스와 렌터카 등 상업용으로 판매 중인 물량은 5%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2025년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완공될 때까지 당분간 손해를 각오하고 단기 리스를 늘리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미 정부의 IRA 유예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라 추이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미국 딜러가 소비자에게 차량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