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NLL이남 미사일 발사] 박진 "北 비핵화 착수하고 '담대한 구상' 받아들여야"
Koiners다음 외교

[北 NLL이남 미사일 발사] 박진 "北 비핵화 착수하고 '담대한 구상' 받아들여야"

정연우 기자 입력 : 2022-11-02 17:25:38
  • IFANS 국제회의 화상 기조연설

  • "중국과 공동 이익 발전...전략적 소통 강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2022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문제회의에서 참석자들이 박진 외교부 장관 기조연설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2일 7차 핵실험을 준비 중인 북한에 대해 비핵화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고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때마침 이날 북한은 울릉도 동해상에 탄도미사일을 발사,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 이남 지역을 침범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 주최 '2022년 IFANS 국제문제회의' 화상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은 전술핵무기를 억지 목적 뿐만 아니라 전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위협하고 있다"며 "북한은 실질적 비핵화에 착수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담대한 구상'을 받아들여 자신의 미래를 위한 바른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안정은 북한의 도발로 위협을 받았다. 북한은 이제 제 7차 핵실험 실시를 앞두고 있다"며 북한이 지난 9월 최고인민회의에서 '핵사용 문턱'을 대폭 낮추는 '공세적 핵전략'을 법제화한 사실을 예로 들었다.

박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심화하는 지역·세계적 도전에 직면해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린 공동의제 협력과 실질 협력 분야 모색을 지속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제사회의 엄중하고 단결된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이 결정돼 새 지도부가 들어선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공급망, 보건, 기후변화, 환경 부문에서 중국과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공동의 이익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중) 양국 간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소통과 전략적 대화를 강화할 것"이라며 "우린 국가안보 및 우리의 문화·역사적 정체성과 관련해 원칙을 바탕으로 굳건하고 흔들림 없는 외교를 펼치고자 한다"라고 했다. 박 장관은 "중국 새 지도부가 들어선 지금 양국 간 고위급 교류에 모멘텀이 유지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세안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협력 강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인태전략을 마련 중이라며 "이 전략은 인도·태평양에 대한 아세안의 관점에 기반하며 아세안 중심주의에 대한 우리의 존중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