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참사 폄하에 동의 못해...장관 소임에 최선 다할 생각"
Koiners다음 외교

박진 "외교참사 폄하에 동의 못해...장관 소임에 최선 다할 생각"

정연우 기자 입력 : 2022-09-30 10:34:38
  • "정치가 어쩌다 이 지경 왔는지 착잡…정쟁 아닌 국익 생각할 때"

  • "해임안 통과 이후 尹 대통령과 통화,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어"

 

박진 외교부 장관이 30일 서울 외교부 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자신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외교참사' 지적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며, 국회에서 자신의 해임안 통과 이후 윤석열 대통령과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단 구체적인 통화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박 장관은 3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치가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왔는지 참 착잡한 심정이 들었다. 며칠 사이 밤잠을 설쳤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또 "야당에서는 이번에 대통령 순방이 외교참사라고 폄하를 하고 있지만 거기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우리 국익, 국격은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야당의 질책은 그런 국익외교를 더욱 잘해 달라는 차원에서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정쟁을 할 때가 아니고 국익을 생각할 때"라며 "그런 의미에서 외교부 수장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해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해임안 통과 이후 윤 대통령과 통화를 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있었다"면서도 대화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혼란을 야기한 데 대해 사과가 필요하다고 대통령에게 건의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실에서 국민들께 설명 드렸고 이제는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앞으로 더 나은 국익 외교를 펼치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해야 할 것 같다"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발언에 대해서도 기존의 설명을 고수했다. 문제가 된 발언을 지근거리에서 직접 들었던 박 장관은 관련 질문에 "우리가 (글로벌펀드 행사에서) 세계 질병 퇴치를 위해 공헌하겠다는 발표를 했는데 제대로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창피한 것 아니냐는 의미로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다음달 4일 예정된 외교부 국정감사에 대비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감은 성의 있게 준비해서 외교부 업무에 대해 감사를 잘 받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 박 장관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달 초 방한했던 시점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관련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당시 해외 출장을 가 있어서 그런 내용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것이 없었다"고 말했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펠로시 의장이 방한 중이던 지난달 4일 새벽 '3급 기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심층보고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대통령실과 외교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