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 "IPEF, 中 대항 위해 반도체·희토류 등 융통 체제 검토"
Koiners다음 경제·마켓

日 언론 "IPEF, 中 대항 위해 반도체·희토류 등 융통 체제 검토"

윤주혜 기자 입력 : 2022-09-08 15:21:17

[사진=아주경제 DB]


미국 주도의 신경제권 구상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참가하는 14개국이 유사시에 반도체나 의료 물자 등의 재고를 융통하는 체제 구축을 검토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군사 충돌이나 감염병 확산에 따른 공급망 혼란이 발생할 경우 우방국 간 재고를 융통해 대처하는 것이다. 특히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요 물자를 외교나 안보의 무기로 사용하는 중국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IPEF는 지난 5월 공식 출범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미국,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오는 8~9일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대면 회의를 하며, 이들 14개국의 장관(급)이 참석해 무역,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의 협상 범위와 의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성명에는 각국 담당자들이 리스크 정보 공유, 대체 조달처 조정 등을 협력하는 등 ‘공급망 위기관리 메커니즘’을 구축하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신문은 “이 같은 일환으로 ‘중요 물자의 효율적인 이동을 촉진하는 조치’라는 표현을 통해 재고 융통까지 포함한 메커니즘을 지향하는 방침을 성명에 담자는 제안들이 나오고 있다”며 “성명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다면 2023년 준비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반도체를 비롯해 감염병 확산 대응에 필수품인 의료용 방호복, 희토류, 축전지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향후 교섭을 통해 세부 사항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논의의 배경에는 중국에 대한 경계가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짚었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규제하거나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마스크나 방호복의 수출량을 줄이는 등 공급 병목 현상을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IPEF 참가국이 각각의 우위성을 살려서 보완할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IPEF 참가국 가운데 한국, 미국, 일본은 반도체 생산 능력을, 미국, 호주, 인도 등은 희토류를 보유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의료용 방호복을 많이 생산한다.
 
다만,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IPEF 참여에 신중하거나 재고 융통 구조 마련에 소극적인 나라들이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