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인플레 1%p 오르면 물가 0.67%p 상승···"불안심리 안정시켜야"
Koiners다음 일반

기대인플레 1%p 오르면 물가 0.67%p 상승···"불안심리 안정시켜야"

윤동 기자 입력 : 2022-08-23 08:03:00
물가안정을 위해 경제주체들 간 불안 심리를 안정시켜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대 인플레이션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23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23일 '기대·체감 인플레이션과 소비자물가와의 관계분석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기대인플레이션이 1%포인트 상승할 경우 소비자물가는 0.67%p 상승한다고 분석했다.

한경연이 지난 2013년 1월부터 올해 6월 월간자료를 이용해 기대인플레이션과 소비자물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0.76으로 두 변수 간 밀접성이 높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경연은 앞으로 기대인플레이션이 오는 9월을 정점으로 둔화되는 것으로 가정한 후 소비자물가를 전망했다. 분석 결과 소비자물가는 기대인플레이션이 진정된다면 9월 7%를 정점으로 당분간 5% 후반에서 6% 후반대로 급등세가 꺾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한경연은 체감인플레이션과 실제 인플레이션(소비자물가)이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체감인플레이션과 실제 인플레이션으로 기대인플레이션을 설명하는 모형을 추정했다.

모형 추정 결과 체감인플레이션이 1%포인트 올라가면 기대인플레이션은 0.66%포인트 높아지는 반면 실제 인플레이션이 1%포인트 올라가는 경우 기대인플레이션은 0.06%포인트 높아지는 데 그쳤다. 한경연은 소비자의 기대인플레이션 형성과정에서 체감인플레이션의 영향이 크다고 풀이했다.

한경연 관계자는 "기대인플레이션의 소비자물가 영향력이 크다"며 "기대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기 위한 체감물가 안정대책이 효율적인 물가안정대책"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한경연은 △생활물가 품목 가격 안정을 위한 유통구조 개선 △소비 가중치가 높은 품목에 대한 정부 비축물량 방출 △할당관세 적용 확대 △한시적 소비세 인하 등의 검토 필요성을 주장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추석 이후 물가 급등세가 진정될 것으로 보이나 글로벌 공급교란 요인이 여전하기 때문에 고물가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체감물가에 영향을 주는 핵심 품목에 대한 수급안정으로 인플레 기대심리를 진정시키는 것이 물가안정 대책의 핵심"이라고 조언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