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자이언트스텝] 연준 9월엔? '속도 조절' vs '추가 자이언트' 엇갈려
Koiners다음 경제·마켓

[또 자이언트스텝] 연준 9월엔? '속도 조절' vs '추가 자이언트' 엇갈려

윤주혜 기자 입력 : 2022-07-28 14:22:06
  • 파월 발언, 매파·비둘기파 뒤섞여…시장은 '속도 완화'에 주목

  • "경기침체 없다" 자신…인플레 전투 계속된다 전망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7월 27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레이스가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는 기대감이 커진다. 제롬 파월 의장의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해질 것 같다”는 발언이 속도 조절론에 불을 지폈다. 그러나 9월에도 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며 세 번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것이란 예상도 만만치 않다. 파월 의장이 경기침체가 없다고 강하게 자신한 만큼 인플레이션 억제 전투를 멈추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와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를 마친 후 6월에 이어 7월에도 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2.25%~2.5%로 올랐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리인상 규모와 관련해 말을 아꼈다. 지난 6월에 7월 FOMC 회의에서 0.5%포인트 혹은 0.75%포인트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구체적인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았다. 
 
문제는 파월 의장의 발언이 매파적 발언과 비둘기파적 발언이 뒤섞여, 연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일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시장은 비둘기파적 발언에 무게를 뒀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연말까지 3~3.5%까지 금리를 인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금리가 최고 2.5%이니, 9월 0.5%포인트, 11월과 12월에 0.25%포인트씩 인상하면 3.5%에 도달하게 된다. 시장이 9월 0.5%포인트 인상을 기대하는 이유다. 실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우리 시간으로 28일 오후 1시 현재 9월 FOMC에서 금리를 0.5%포인트 올릴 확률은 전날 50%에서 66%로 늘었다.
 
파월 의장이 “(언젠가)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해질 것 같다”는 발언에도 시장은 환호했다. 금리인상 사이클이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것이다. 

 

월가 주요 금융사들도 속도조절론에 힘을 보탰다. 모건스탠리는 “9월부터 양적긴축(QT)이 2배로 확대되는 점을 고려할 때 9월에는 0.5%포인트를 인상할 것”이라고 봤다. 도이체방크는 9월과 11월에 각각 0.5%포인트 인상을, UBS는 9월 0.5%포인트를 인상한 후 11월과 12월에 0.25%포인트씩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한 번 더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것이란 예상도 많다. 파월 의장은 이날 “(9월에) 이례적으로 큰 폭의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며 “이러한 결정은 (경제) 데이터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9월 FOMC 회의 전까지 나오는 물가 및 고용 관련 각종 지표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겠다는 의미다.
 
블룸버그통신은 파월 의장이 강력한 노동시장을 강조하며 경기침체는 없다고 여러 차례 발언한 것이야말로 매우 매파적이라고 전했다. 바클레이스의 이코노미스트인 조나단 밀러는 "연준은 9월에 1%포인트 또는 0.75%포인트 인상을 배제하지 않을 것 같다. 이는 데이터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LH 마이어의 이코노미스트인 데릭 탕은 "지금 세상은 달라졌다. 인플레이션이 훨씬 높다"며 시장이 과거의 경험에 너무 젖어 있다고 비판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연준이 구원투수로 나설 것이란 기대를 하지 말라는 조언이다. 
 
연준이 데이터에 과도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제 지표는 후행적이기 때문에 오버슈팅(과도한 상승)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