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원구성 난항에..."국회의장께 민생·인청 특위 구성 강력 요청"
Koiners다음 국회

​박홍근, 원구성 난항에..."국회의장께 민생·인청 특위 구성 강력 요청"

김정훈 기자 입력 : 2022-07-11 11:51:43
  • "원구성 협상, 의도적 지연술로 진전 전혀 없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원 구성이 거듭해서 난항을 겪는 것을 두고 "오늘 중에도 타결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국회의장께 시급한 민생 처리를 위한 민생특별위원회와 함께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에 바로 착수해달라고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원 구성 협상이 (국민의힘의) 의도적 지연술로 인해 진전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날 재가가 예상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에 대해서도 "오기 인사"라며 "여야 간 원 구성 협상이 한창 진행 중으로 인사청문회를 기다리는 것이 상식이다. 더 이상 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을 국민은 용납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또한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전날 자진사퇴에 대해서도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인사의 큰 문제는 후보자의 성 비위 논란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문제가 없다며 그대로 지명한 점"이라며 "국민 여론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결코 지명할 수 없는 인사"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법무부 인사검증단의 책임을 절대 묵과해선 안 된다. 이번 인사는 한동훈 인사정보관리단의 1차 검증 이후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최종 검토한 결과를 인사비서관실로 전달해 대통령의 재가를 받은 방식"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거듭된 부실 검증과 인사 책임에 대해 분명히 책임을 묻고 인사 기준과 검증 방식 또한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을 겨냥한 비판의 목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지난 8일에도 민간인 신씨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동행은 문제가 없고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는 6촌은 '정치적 동지'라며 민심과 괴리된 불통의 모습을 이어갔다"며 "잘못을 인정할 것이란 일말의 기대는 무너지고 지인과 측근만 챙기는 모습에서 국민의 실망과 허탈감이 커진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지난 두 달 동안 국정 운영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대신 거듭된 인사와 정책 지적을 야당 탓, 언론 탓, 전 정부 탓으로 돌리기 바빴다"며 "더 늦기 전에 국정 운영 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복합적 경제 위기에 주요 경제 지표가 줄줄이 곤두박질치고 있다"며 "전 정부 정책을 몽땅 뒤집고, 임기가 보장된 전 정부 인사를 모조리 쫓아내고, 사정기관을 동원해 정치 보복 나설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