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신한·우리·기업은행과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
Koiners다음 중기·벤처

​기보, 신한·우리·기업은행과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

조재형 기자 입력 : 2022-05-26 16:15:55
  • 탄소가치평가보증 전용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상품 출시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기보)은 26일 신한·우리·중소기업은행과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보는 은행들의 보증료지원금 30억원을 재원으로, 대상기업에 2년간 0.5%p의 보증료를 지원하는 협약상품을 출시해 총 3000억원 규모의 탄소가치평가 우대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은행의 보증료지원금 0.5%p와 기보 보증료 자체감면(최대 0.4%p)를 중복 적용받을 시 최대 0.9%p의 보증료감면으로 금융비용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자금 융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원대상은 기업내부 및 외부에서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기업이다.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업(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기업(설비생산, 기술개발 기업 등) △자체감축기업(시설도입, 연료전환 등) △외부감축기업(제품, 부품 등을 생산하여 판매) 등 4가지 유형의 탄소감축기업이다.
 
기보는 기후대응기금을 재원으로 탄소감축 기여 중소기업들의 자금부담 완화와 탄소중립 경영확산 유도를 목적으로 탄소가치평가모델을 적용한 탄소가치평가보증을 지난 5월 4일 시행했으며, 올해 총 5000억원의 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탄소배출량 측정과 효율적인 탄소 감축을 지원하기 위한 연계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탄소중립 시대에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