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탄소중립 R&D에 속도...에너지기술연구원과 맞손
Koiners다음 철강

현대제철, 탄소중립 R&D에 속도...에너지기술연구원과 맞손

김성현 기자 입력 : 2022-05-20 17:12:00
현대제철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에너지·환경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현대제철은 20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탄소포집·활용 저장 기술(CCUS), 수소 생산 및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협력을 위한 탄소중립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현대제철은 연구원이 보유한 에너지 관련 선도 기술을 활용해 제철소 설비 성능 향상 및 운영 최적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그린철강을 위한 기반기술인 수소생산, CCUS, 무탄소 연소 등 중장기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회사는 특히 이번 MOU를 통해 부생가스 내 수소를 단순 분리, ‘블루 수소’ 생산기술 개발 부분에 집중할 방침이다. 수소환원제철에 소요되는 대량의 환원용 수소 생산 기술 확보도 이번 협력을 통해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및 제품 전환기술 등 CCUS 관련 다양한 요소기술들을 제철 공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앞으로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협력하면서 에너지 ·환경 관련 실증 기술력을 크게 높일 예정이다"며 "탄소중립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만큼 다양한 기술협력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철강업계의 저탄소 환경구축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왼쪽)과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이 20일 대전 소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열린 '탄소포집·활용 저장 기술(CCUS), 수소 생산 및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협력을 위한 탄소중립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