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토스 등 빅테크 결제수수료, 6개월마다 공시한다
Koiners다음 종합

카카오페이·토스 등 빅테크 결제수수료, 6개월마다 공시한다

배근미 기자 입력 : 2022-05-19 16:51:30
  • 금감원, 빅테크 결제수수료 공시 TF 구성…첫 회의 개최

[사진=아주경제DB]

금융당국이 빅테크 간편결제 수수료를 구성항목별로 관리하고 연간 두 차례 공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9일 금융감독원은 여의도 금감원 대회의실에서 빅테크 등의 결제수수료 공시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핀테크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를 비롯해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12개 업체 책임자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및 공시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가이드라인에는 △수수료 산정 원칙 △수수료 구분 관리 △수수료율 공시 등으로 구성됐다. 수수료를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 산출하고, 가맹점 수수료를 결제 수수료와 기타 수수료로 구분해 수취·관리하는 방안, 공시서식에 따라 작성한 수수료율을 업체 홈페이지에 반기 단위로 공시하는 내용도 가이드라인에 포함됐다.

감독당국은 이날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중심으로 보완방안 마련 등을 위한 추가 실무회의를 수시로 진행하고, 관계 부처 및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연내 최종 공시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참석자들이 가이드라인 제정 취지에 공감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첫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중심으로 보완방안 마련 등을 위한 추가 실무회의를 수시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