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수변 재편…국제경쟁력 강화 노린다
Koiners다음 기타

서울시, 한강 수변 재편…국제경쟁력 강화 노린다

권성진 기자 입력 : 2022-05-10 15:18:24
  •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연장선

수변 활성화 방안.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한강을 중심으로 도시 공간 구조를 재편한다. 한강 수변 공간 정비를 통해 서울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9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강변 공간 구상' 용역에 대한 입찰 공고를 내고, 6월 중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지난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연장선이다.

이번 용역의 주요 내용은 △한강변 주요 거점 간 연계방안 및 통합 구상안 마련 △한강 일대 교통 인프라 및 녹지생태 도심 확충 방안 구상 △한강변 간선도로 개선과 신규 공간 확보 및 활용 방안 등과 이를 반영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 수정·보완이다.

시는 작년 발표한 '서울비전 2030'에 이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역점 정책 하나로 수변 중심 공간 재편을 제시했다. 한강변 대규모 정비 사업과 연계해 한강과 일체화된 도시 공간을 조성하고, 수변 공간을 업무·상업·관광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시는 여의도·용산, 성수·잠실 등 한강변 주요 거점 간 연계·통합 방안을 구상하고, 주요 거점 특화 발전을 위한 수변 거점 조성 방안을 주요 정비 사업과 연계해 검토한다.

또한 한강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교통수단, 수상 교통 인프라 마련과 함께 녹지생태 도심 연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강변북로 등 한강변 간선도로 상황을 검토해 확보 가능한 공간을 파악한 후 이를 활용한 수변 공간 구상도 함께 추진한다.

시는 향후 전문가 의견 수렴, 시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관련 부서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도시기본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한강변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한강 수변의 잠재력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선도 도시로서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