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재테크]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혼수 준비' 추천 신용카드
Koiners다음 카드

[알뜰 재테크]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혼수 준비' 추천 신용카드

한영훈 기자 입력 : 2022-04-27 08:00:00

[사진=카드고릴라]

본격적인 웨딩 시즌을 앞두고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예비부부들이 다시 결혼 준비에 나서고 있다. 카드업계 역시 예식, 혼수 등 관련 수요 잡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결혼 준비 때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기에 적합한 카드를 선보이는 식이다. 특히 ‘혼수품 장만’에 특화된 카드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는 결혼 준비에 특화된 카드 상품들을 엄선해 소개했다.
 
◆혼수 준비할 때 딱인 ‘신용카드’
 
혼수는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천만원 단위까지 돈이 들어간다. 이때 아니면 언제 카드를 긁어볼까 싶을 정도로 큰 금액을 결제하게 된다. 따라서 혼수를 준비할 땐 할인·적립 한도가 매우 넉넉한 카드를 선택하는 게 효율적이다.
 
과거에는 혼수 카드의 대명사로 NH농협카드의 ‘TAKE(테이크)5카드’가 꼽혔지만, 현재는 단종됐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은 어떤 게 있을지 살펴보자.
 
첫 번째로 추천할 상품은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 포인트’다. 이 상품은 모든 가맹점에서 0.8%가 기본적립된다. 여기에 전월 실적 30만원을 채우면 백화점과 할인점에서 1%가 추가 적립된다.
 
혼수품을 구매할 땐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쓱페이(SSGPAY)에선 3%가 추가 적립되기 때문이다. 백화점에서 혼수가전을 구매하면 결제금액의 4%를 적립할 수 있다. 기본적립은 적립 한도가 없으며, 전월 실적이 120만원 이상이면 특별·추가적립 한도가 5만점까지로 넉넉한 편이다.
 
신한카드의 ‘하이 포인트’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백화점·할인점·홈쇼핑·온라인몰에서 1.0~5.0%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세부 할인업종을 보면, 롯데·현대백화점,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 CJ오쇼핑·CJ몰에서 적립할 수 있다. 또 전 가맹점에서 0.2~2.0%를 기본적립 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이 차등 산정되며, 월 최대 5만원까지 적립된다.
 
롯데카드의 ‘L.페이 Ⅱ’는 플러스가맹점에서 L.페이로 결제하면 1.5%, 그렇지 않으면 1.0% 적립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은 30만원을 넘겨야 한다. 1.5%가 적립되는 업종에는 롯데백화점, 하이마트 등이 포함된다.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월 적립한도는 20만 포인트로 매우 넉넉한 편이다. 카드를 발급받은 후 1개월까지는 이용금액과 상관없이 적립 서비스가 제공된다. 즉 발급받은 달에도 20만점까지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는 뜻이다.
 
현대카드의 ‘M3 부스트’는 업종별 0.5~3% 적립혜택을 당월 이용금액에 따라 배로 적립해준다. 백화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온라인쇼핑몰 등에선 당월 이용금액 50만~100만원 미만이면 0.5%, 10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이면 0.75%(1.5배), 200만원 이상이면 1%(2배) 적립해준다.
 
온라인으로 혼수품을 구매할 경우라면, 간편결제를 활용해 5% 적립 혜택을 받자. 적립대상 간편결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스마일페이, SSG페이, 쿠페이, SK페이 등이다. 또 당월 이용금액이 100만원을 넘으면 보너스 리워드(보상) 1만점을 받을 수 있다. 소비금액이 많은 혼수준비 과정에서 1만점의 보너스는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백화점 관련 신용카드도 고려해보자
 
혼수가전을 백화점에서 구매한다면, 백화점 신용카드도 나쁘지 않다. 롯데·현대·갤러리아 백화점은 자체 웨딩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운영해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웨딩멤버스는 가입 후 9개월간 구매금액을 합산해 5~7% 수준의 롯데상품권을 보상해준다. 본점과 부산본점, 대구점에 한해 1:1 맞춤 웨딩플래닝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의 더 클럽 웨딩은 가입 후 9개월간 5개 카드에 한해 현대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가전·골프용품·에르메스·티파니·일부 워치&주얼리 브랜드 등은 50%가 적립된다.
 
갤러리아백화점의 웨딩마일리지는 카드, 현금 및 타사 카드 구매후 본인 명의 웨딩카드를 제출하면 웨딩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금액 구간별 5%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외에도 웨딩카드 발급 시, 갤러리아 시그니처 혜택이 추가된 축하 쿠폰북을 증정한다.
 
백화점 자체 카드도 활용도가 높다.
 
현대백화점카드는 이곳의 전용 쇼핑 할인카드로 5%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 가입~3개월까지 매월 5% 할인 쿠폰 3장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갤러리아 백화점 전용 할인카드도 신규가입 후 3개월간 구매금액 상관없이 월 3회 5% 할인해준다. 등급에 따라 5~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사은 행사 및 특별할인 쿠폰, 명절·생일축하 선물제공 세일 등을 누릴 수 있다.
 
백화점 자체 신용카드 외에도 백화점에 특화된 신용카드를 쓰는 방법도 있다.
 
롯데백화점 롯데카드는 15%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적에 따라 한도 내에서 제공되며, 전월 실적이 30만원이면 월 2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6개월간 이 카드로 롯데백화점 누적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라면 매월 롯데백화점 e-쿠폰이 2장씩 발행된다. 식품, 가전, 귀금속 등에선 이용할 수 없는 점을 신경 써야 하지만, 롯데백화점 e-쿠폰으로 5% 현장할인을 받고, 15% 할인을 적용해 받을 수도 있다.
 
갤러리아 우리카드도 백화점 및 몰에서 5%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 가입한 경우라면 3개월 간 구매금액 상관없이 월 3회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갤러리아 몰 5% 할인은 횟수 제한이 없다. 전월 실적 30만원을 충족하면 갤러리아 백화점·몰을 비롯해 편의점, 한화이글스 야구경기 관련해서 5%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갤러리아 할인은 현장할인 5%와 청구할인 5%가 중복 적용된다.
 
‘신세계이마트 삼성카드7’은 신세계백화점 5% 전자할인쿠폰을 월 3~6장 제공하는 혜택이 있다. 발급 후 1년 동안 신세계백화점에서 1번만 결제해도 기본 3장이 제공된다. 직전 6개월 동안 신세계백화점 1회 이상 이용 시 기본 3장에 3장을 추가해 총 6장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외에도 롯데·현대·갤러리아 백화점 등에서 결제하면 주중 1%, 주말 2%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