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청소년특별회의 제안 정책과제 28개 수용
Koiners다음 정치

정부, 청소년특별회의 제안 정책과제 28개 수용

노경조 기자 입력 : 2021-12-02 12:00:00
  • 총 30개 과제 제안…수용률 93.3%

[사진=연합뉴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이 직접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하는 '청소년특별회의'가 오는 3일 결과보고회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2일 밝혔다.

청소년특별회의는 2005년부터 운영됐다. 청소년들이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고, 범정부 차원의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달 현재 456명이 참여 중이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린다. 청소년 위원들은 올해 정부에 제안한 정책과제와 각 부처 검토 결과를 직접 발표한다.

올해 청소년특별회의는 경제활동, 교육, 권리 및 참여, 복지 등 4개 영역에서 총 27개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환경 관련 3건의 특별과제도 냈다.

정책과제는 구체적으로 △청소년 취업 부당 대우 근절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주거지원 확대 △ 청소년 쉼터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이다.

여성가족부와 교육부, 환경부 등 11개 부처·기관은 각 정책과제를 검토하고, 이중 28개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수용률이 93.3%에 이른다. 

결과보고회에서는 올해 활발히 활동한 지역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 참여 청소년을 위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천세정 청소년특별회의 의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활동에 어려움도 많았지만, 청소년특별회의 활동이 청소년 삶을 더 낫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정영애 여가부 장관은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정책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창구"라며 "앞으로 이런 기반을 확대해 청소년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