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장관 인사청문회] 서욱 '북한, 도발하면 주적... 초전에 무력화 가능'
Koiners다음 북한·국방

[국방 장관 인사청문회] 서욱 '북한, 도발하면 주적... 초전에 무력화 가능'

김정래 기자 입력 : 2020-09-16 14:36:54
  • 원인철, 북한 당창건일 계기 "SLBM 발사 가능 예의 주시"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북한을 최첨단 전력으로 초전에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 후보자는 16일 국회 국방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질의에 이같이 밝히며 최근 밥 우드워드 저서를 통해 전해진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한국군은 나의 적이 될 수 없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발언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대칭 전력을 갖고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핵 위협에 대해서 한미 동맹 전력으로 대응을 하고 또 우리 군, 우리 군 자체적으로 핵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서 후보자는 강조했다.

 

서욱 국바우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특히 "북한이 우리에게 위협을 가하고 도발한다면 북한군과 북한 정권은 명백히 우리 적"이라며 "북한의 군사적 위협은 현실적인 위협"이라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를 앞둔 원인철 합동참모의장 후보자도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북한의 내달 당 창건 기념일을 계기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가능성이 있다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 후보자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에 대해 "ICBM은 미국 본토까지 도달은 가능하지만, 아직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SRBM(단거리탄도미사일)과 MRBM(중거리탄도미사일)은 한반도 및 일본까지 타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IRBM은 괌까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의 위성사진 분석 전문가인 피터 마코스키와 잭류 연구원은 15일(현지시간) 최근 북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포착됐던 SLBM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의 행방이 태풍 이후 묘연해졌다고 주장했다.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