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의표명 6명 중 3명 여전히 '다주택자'…노영민도 최근 매각
Koiners다음 대통령실

靑 사의표명 6명 중 3명 여전히 '다주택자'…노영민도 최근 매각

정혜인 기자 입력 : 2020-08-07 16:10:37
  • 사의표명 6명 중 4명 다주택자 논란…3명 여전히 '다주택자'

  • 김조원 민정수석·김거성 시민사회수석·김외숙 인사수석 등

  • 김조원, 시세보다 높은가격·성차별적 표현에 추가 역풍 맞아

  • 노영민, 청주 아파트 내놨다가 뭇매 맞고 반포 아파트 처분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등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6명 중 3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고위 공직자 ‘다주택자’ 논란이 청와대 비서실 수석비서관 전원 사표 제출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노 실장을 비롯해 최근 다주택 논란에 거론된 인사는 총 4명이다.

노 실장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고위공직자들도 정부의 부동산 가격안정 대책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6개월 내 집 1채만 남기고 전부 처분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나 다주택 처분을 지시한 노 실장 본인마저 이를 시행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특히 지난 7월에는 보유한 서울 반포동 아파트와 충북 청주 아파트 중 청주 아파트를 팔겠다고 알려져 역풍을 맞기도 했다.

청와대 비서실장이 반포동 아파트 대신 ‘청주 아파트’를 매각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버는 일은 없게 하겠다’는 의지와 상반되는 행동이라는 이유에서다.

노 실장의 ‘청주아파트’ 매각설에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똘똘한 한 채’를 보유하라는 강력한 신호를 주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이 들끓었다. 결국 노 실장은 반포 아파트 처분 의사를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왼쪽)이 지난 7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공직자 재산공개목록에 따르면 이날 사의를 표명한 인사 중 다주택자는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등 3명이다.

사의를 표명한 다주택자 가운데 가장 논란이 된 인사는 김조원 수석이다. 그는 서울 도곡동 도곡한신아파트와 부인 명의의 송파구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 등 2주택자이다.

그는 최근 부동산에 잠실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다. 그러나 해당 아파트의 역대 실거래 최고가보다 2억여원이나 높게 책정한 22억원에 아파트를 내놔 뭇매를 맞았다. 고위 공직자 1주택 강요에 아파트를 부동산에 매물로 내놨지만,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내놔 ‘실제로는 처분 의사가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해명 과정에서 부인을 앞세워 ‘본인은 몰랐다’는 변명을 내놔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김 수석은 아내가 매도 호가를 부동산에 알린 탓에 자신은 몰랐다면서 “남자들은 부동산 잘 모른다”라는 ‘성차별적’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외숙 수석 역시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된 부산 해운대 아파트와 오산 아파트를 소유 2주택자이다. 그는 노 실장의 다주택 처분 지침에 따라 아파트 매각을 계속해서 시도했지만, 거래가 쉽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거성 수석은 경기도 구리 교문동 아파트와 서울 은평구 다세대주택을 본인 명의로 갖고 있다. 그는 지난 3월 공직자 재산 신고 당시 은평구 다세대주택이 철거 후 재건축 중 거래금지 기간에 해당한다는 사정을 밝혔고, 구리 아파트를 팔려고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7월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앞쪽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왼쪽)과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사진=연합뉴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노 실장과 비서실 수석비서관의 사의 표명 배경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의 사의 표명이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을 뜻하냐는 질의에는 “언론인들이 해석해달라. 노 실장이 종합적으로 판단했다”고만 답하며 말을 아꼈다.

문 대통령의 사의 표명 수용에 대해서도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 시기 등은 대통령이 판단할 내용”이라며 함구했다.

만약 문 대통령이 이들의 사의 표명을 수용하게 되면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진 중 다주택자는 황덕순 일자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