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마스크 제조업체 스마트공장 긴급 구축 지원
Koiners다음 중기·벤처

중기중앙회, 마스크 제조업체 스마트공장 긴급 구축 지원

김선국 기자 입력 : 2020-03-09 12:00:00
  • 올해 스마트공장 사업 공고…중기협동조합도 사업대상 포함

중소기업중앙회는 9일부터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과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을 투 트랙(two track)으로 ‘2020년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참여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지난 2018년부터 함께 진행해온 사업이다.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해 삼성전자가 5년간 매년 100억원, 정부가 100억원씩 총 100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참여업체는 중소기업의 경우 유형별 최대 6000만원에서 1억원까지의 사업비를 지원 받을 수 있고, 소기업은 최대 2000만원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위기관리지역 기업과 장애인기업, 뿌리기업, 일터혁신 컨설팅 참여기업은 우대 대상이다. 중기중앙회 주도로 연계하는 각종 정책과 제도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도입기업은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에 대한 정부 조달 입찰시 가점 부여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손해공제·PL 단체보험 보험료 인하 △홈앤쇼핑·수출상담회 참여 우대 등이 제공된다. 

삼성전자의 후속 연계사업도 이어진다. 200명 규모 삼성전자 현직 제조 전문가의 제조현장 혁신활동 멘토링을 통해 대기업의 제조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고, 판로개척을 위한 스마트비즈엑스포 참가, 홍보를 위한 아리랑TV 영상제작, 연구개발(R&D)을 위한 특허개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사업은 중기중앙회가 중기부와 함께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으로, 유사 제조공정·업종 등을 가진 중소·중견기업들에 공통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신규구축은 최대 1억원, 고도화의 경우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투입인력 인건비를 기업 부담금 20% 이내에서 사업비에 포함할 수 있어 자부담을 경감한 게 특징이다.

업종별 회원사를 두고 있는 중기협동조합은 참여의향이 있는 회원사들을 대표해 참여의향서 제출, 공통솔루션 발굴, 프로젝트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지난 2018년부터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스마트 역량을 강화시켜 왔으며, 앞으로 중소기업의 제조 혁신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우수구축 사례집 및 유튜브 동영상 제작을 통해 도입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기중앙회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