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무비블록, 암호화폐 커뮤니티 코박 인수 外

정명섭·장은영 기자 입력 : 2020-02-19 07:56 수정 : 2020-02-20 08:39:01
정명섭·장은영 기자 2020-02-20 08:39:01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웨이보
  • URL 공유하기
  • 카카오톡
◆ 글로벌 4개 통신사, 블록체인 활용한 로밍 할인 테스트

글로벌 통신사가 블록체인 솔루션 공동 테스트에 나선다.

도이체 텔레콤, 티 모바일US, 텔레포니카, 오렌지 등 4개 통신사가 참여하는 이번 테스트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운영사 간 로밍 서비스 할인 자동 적용을 위한 것이다.

특히 각 사업자 간 할인된 로밍 요금에 대해 계약서 초안 작성과 서명, 수작업의 복잡성 감소 등 블록체인을 활용해 업무절차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법적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모델, 기업 통합 IT 인프라를 공동으로 테스트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테스트는 오랜 기간 변하지 않았던 로밍 B2B시장을 개선하고, 사업자 간 결제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오픈소스 코드로 구현해 더 많은 산업이 이 시스템에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 유럽축구연맹 “블록체인 활용해 입장권 배포할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럽축구연맹은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100만장이 넘는 축구 시합 티켓을 배포할 예정이다.

유럽축구연맹은 새로운 티케팅 시스템에 대해 “경기장 진입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 “팬들이 경기장에 접근해야 블루투스에 의해서 QR코드가 활성화된다”며 티켓의 중복 처리와 복제를 방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 람다256, 블록체인 디앱 마케팅 플랫폼 '루니버스 드랍스' 출시

블록체인 클라우드 전문 기업 람다256이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플랫폼 '루니버스 드랍스'를 출시했다.

루니버스 드랍스는 디앱 서비스의 에어드롭 이벤트와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표준인 ERC-721 기반 게임 아이템의 선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의 연동을 통해 업비트 이용자들이 보유 중인 암호화폐를 사용해 손쉽게 이벤트 결제에 참여하도록 설계됐다.

◆ 무비블록, 블록체인‧암호화폐 커뮤니티 ‘코박’ 인수

블록체인 기반 영화 콘텐츠 배급 플랫폼 무비블록이 국내 최대 블록체인·암호화폐 커뮤니티로 꼽히는 ‘코박(Cobak)’을 인수했다.

무비블록은 “코박을 함께 운영하는 파트너로 글로벌 블록체인 컨설팅 기업 블록72가 참여키로 했다”며 “향후 코박 커뮤니티를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 및 디파이(DeFi·탈중앙화 금융) 인프라와 연계해 무비블록 서비스 역량도 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비블록은 글로벌 크립토 펀드인 GBIC 자회사 블록72가 투자 및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해온 프로젝트다.

특히 이번 코박 인수와 관련, 블록72는 자체 개발·운영 중인 디지털 자산 스마트 컨트랙트(조건부 자동계약 체결) 프로토콜 'STP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코박 플랫폼에서 디지털 금융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록72 이신혜 파트너는 코박의 새로운 사외 이사로 합류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