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바이낸스코인, 10번째 소각…450억원 규모 外

안선영·송창범 기자 입력 : 2020-01-23 06:41 수정 : 2020-01-23 06:41:00
안선영·송창범 기자 2020-01-23 06:41:00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웨이보
  • URL 공유하기
  • 카카오톡
 
◇ 바이낸스코인, 10번째 소각…450억원 규모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10번째 바이낸스코인(BNB) 소각을 지난 19일 단행했다. 총 221만6888BNB를 소각했으며, 3880만 달러(한화 약 450억원) 규모다.
 
이번 소각은 수량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물량 중 3번째로 크고, 달러 가치로는 2번째다. BNB 소각 물량이 커진 것은 바이낸스 거래량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인 소각은 유통량에서 코인을 영구적으로 제거해 전체 공급량을 줄이고 가격을 방어하는 수단으로, 전통 금융시장에서 주주가치제고를 위한 자사주 매입과 유사하다. 다만, 주식시장의 자사주매입은 지속적으로 토큰을 소각하는 크립토 시장과 달리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 코스모코인, 거래량 미달로 코인원 상장폐지
 
암호화폐 코스모코인(COSM)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에서 상장폐지된다.
 
코스모코인은 이달 31일 오후 3시까지만 코인원에서 거래할 수 있으며, 출금은 내달 14일 오후 3시까지만 가능하다. 코인원에서 거래하고 있는 코스모코인 보유자는 31일까지 해당 코인을 팔거나 다음달 14일까지 업비트, GDAC 등 타 거래소로 코인을 옮겨야 한다.
 
코인원은 지난해 11월29일 코스모코인을 거래 지속성과 최소한의 거래량 미달로 투자자 피해가 우려돼 유의종목으로 선정했다.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후 코인원은 상장유지를 위한 개선안을 제안하고, 2주 이상 개선되지 않을 경우 상장폐지를 결정한다.
 
◇ 비트코인닷컴, 미콘캐시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비트코인닷컴은 지난 11일 미콘커뮤니티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로 비트코인닷컴은 비트코인캐시를 미콘캐시의 엠페이 플랫폼에 추가 시켰다.
 
이로써 비트코인캐시는 미콘캐시의 엠페이를 통해 국내 미콘캐시로 실물경제를 거래하는 미콘몰에서 비트코인캐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엠페이 플랫폼에 추가된 법률서비스와 의료 서비스를 비트코인캐시로도 결제 가능하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캐시는 일거래량은 60억 달러, 시가총액은 70억 달러 수준으로 암호화폐 4위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 블록체인 기반 게임아이템 거래 '위믹스 월렛' 출시

위메이드트리와 블록체인 전문기업 링카가 공동개발한 '위믹스 월렛'이 정식 출시된다.

위믹스 월렛은 '게임으로 진입하는 게이트웨이', '게임 아이템 거래', '토큰 거래', '암호화폐 지갑 기능'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를 모르는 일반 고객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이 게임 등 실생활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위메이드트리는 누적 이용자수 5억명 이상인 위메이드 대표 IP(지식재산권)인 '미르의 전설2'(중국명 전기) 등을 블록체인 기술과 접목시켜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선보였다.

◇ 병무청 민원처리에 블록체인 서비스 도입

현역병 입영 신청, 대체 복무 신청 등 병무청 민원처리에 블록체인 서비스가 도입됐다.

보안기업 라온시큐어는 병무청과 함께 공동 구축한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를 정식 개시했다.

병무청 민원포털 사이트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DID)을 지원한다. 공인인증서 없이도 로그인과 신원확인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병무청 간편인증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앱에서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 과정과 간편 인증 수단을 확인하면 병무청 민원 포털에서 로그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