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차이, CU편의점에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적용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차이, CU편의점에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적용 外

서대웅·윤경진 기자 입력 : 2020-01-06 07:11:30
◇차이, CU편의점에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적용
 
간편결제 서비스 운영사 차이코퍼레이션이 전국 1만4000여개의 CU편의점에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를 적용했다고 2일 밝혔다.
 
차이코퍼레이션은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는 차이 앱 내 탑재된 바코드를 통해 CU편의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차이를 처음 이용하는 소비자는 1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5000원이 캐시백된다. 이후에는 상시 10%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차이 자동충전 기능을 이용하면 5% 추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창준 차이코퍼레이션 대표는 “CU편의점과의 협업으로 차이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널리 사용될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파트너와 협력해 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쳐 가맹점 부담은 낮추고 소비자 혜택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후오비, '거래소 현지화'에 박차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가 올해 사업 목표를 글로벌 거래소 활성화로 정하고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기로 했다.
 
후오비코리아는 후오비 그룹이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법정통화 지원, 투자 유치 등 다양한 글로벌 확장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인 후오비 인도네시아는 법정통화인 루피아로 암호화폐 테더를 거래할 수 있는 루피아 마켓을 최근 새롭게 열었다. 이번 현지 법정통화 지원은 후오비 그룹의 글로벌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또 후오비 재팬은 현지화 전략으로 일본 전통 금융시장과 전략적 제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말 후오비재팬은 일본 전통 증권사 도카이 도쿄 파이낸셜 홀딩스로부터 5억엔(약 53억원)을 투자받았다. 후오비재팬은 해당 자금을 사용해 현지 암호화폐 사업을 적극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올인원 블록체인 '후바 2.0' 출시
 
통합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인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후바(huba) 2.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후바 2.0은 지난해 4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출시한 후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통합 대시보드, 알람, 장애관리, 개발자 환경 지원 등 블록체인 운영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이 강화됐다.
 
후바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자체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를 기반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통합한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 등 각 영역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인 HCI를 통해 기업이 블록체인을 접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을 해소했다는 설명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향후 단계별 개발 로드맵을 통해 기업용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기반의 블록체인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통합관리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K-뷰티 블록체인 서비스 '피츠미' 하루에 17만명 이용한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가 사용한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인 디앱(DApp·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은 한국에서 개발한 '피츠미'로 나타났다. 피츠미는 미용 관련 제품을 추천하는 뷰티큐레이션서비스로 지난해 5월 출시됐다.

글로벌 디앱 분석 사이트인 디앱닷컴은 5일 지난해 디앱 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 코스모체인이 제작한 피츠미가 하루 최대 이용자 수 17만5198명으로 서비스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했다.

디앱닷컴 측은 "클레이튼 기반 디앱으로 이용자와 기업이 서로 도움이 되는 뷰티 생태계를 구현하는 코스모체인은 지난해 11월 27일 하루에 17만5198명의 사용자가 방문했다"며 "디앱닷컴 역사상 가장 많은 일 사용자를 기록한 것"이라고 밝혔다.

피츠미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인 그라운드X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제작된 디앱이다. 피츠미 이용자는 본인의 피부 정보나 선호하는 상품 등 뷰티 정보를 제공하면 코스모체인이 발행하는 암호화폐 'COSM'을 보상받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