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CBDC 전담조직 구성…블록체인 연구 강화
Koiners다음 암호화폐

한국은행, CBDC 전담조직 구성…블록체인 연구 강화

안선영 기자 입력 : 2019-12-27 16:14:23

한국은행이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 연구 전담조직을 구성한다.

한국은행은 27일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발표하고 "지급결제 혁신 촉진 및 감시체계 강화를 위해 CBDC 연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디지털화폐는 금융시스템 안정 유지를 위한 일환으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차세대 한은금융망 구축 사업을 통해 지급결제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개선한다. 구축 사업은 2020년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진행된다.

한국은행은 지급결제 혁신 촉진 및 감시체계 강화를 위해 분산원장기술, 암호자산 및 중앙은행 CBDC에 대한 연구를 보다 강화하고 감시자 역할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CBDC 연구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전문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주요국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 발행 추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BIS 등 국제기구의 관련 논의에도 적극 참여한다.

앞서 한국은행은 '2020년도 한국은행 박사급 연구인력(종합기획직원) 채용' 관련 공고를 통해 구인에 나섰다. 지급결제시스템 감시업무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국제기준인 '금융시장인프라에 관한 원칙(PFMI)'을 기반으로 국내상황을 반영한 평가지침도 제정한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