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카카오, 내년 상반기 암호화폐 지갑 ‘클립’ 공개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카카오, 내년 상반기 암호화폐 지갑 ‘클립’ 공개 外

장은영·정명섭 기자 입력 : 2019-11-29 07:42:26
◇ 카카오, 내년 상반기 암호화폐 지갑 ‘클립’ 공개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내년 상반기 암호화폐 지갑 ‘클립’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배상언 클립 프로덕트 부문장은 28일 강남구 모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서밋 2019’에서 이같이 말했다.

클립을 통해 카카오톡 사용자는 친구와 실시간으로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다. 클레이튼 기반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로 모은 암호화폐와 카카오 암호화폐 클레이(KLAY)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 방식으로 사용되는 구글 크롬 및 파이어폭스 확장 프로그램 ‘카이카스(Kaikas)’ 형태로 먼저 공개될 예정이고, 이후 카카오톡 내 ‘더보기’ 탭에서 전개된다.

◇ 체인파트너스, 국내 가상화폐기업 최초 美재무부 자금사업자 지위 획득

가상화폐 및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업체 체인파트너스의 미국 지사가 미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에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취급을 신고하고, 비은행 자금사업자(MSB·Money Service Business) 지위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B 지위 획득으로 체인파트너스는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장외거래(OTC) 서비스를 국내외 기업들에 제공할 때 미국 은행 계좌를 이용해 합법적으로 미 달러로 거래할 수 있게 됐다.

체인파트너스는 다음 달부터 국내외 기업들 대상으로 달러 기반 가상자산 OTC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폴란드 암호화폐 거래소, 다크코인 지원 중단

폴란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베이(BitBay)가 내년부터 익명성을 강화시킨 암호화폐 ‘모네로’ 지원을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베이는 모네로에 대한 입금 지원을 이달 29일부터 중단하고, 하드포크가 예정된 내달 5일까지는 인출도 임시 중단된다. 거래소 이용자는 내년 5월 20일까지 모든 모네로 자산을 인출해야 한다.

모네로는 익명성이 강화된 대표적인 다크코인이다. 블록체인에 송금인과 수취인, 송금 액수 등이 모두 공개되는 일반 암호화폐와 달리 링 시그니처(ring signature), 스텔스 주소(stealth address) 등 익명성 강화 기술을 사용해 이를 숨길 수 있다.

비트베이 측은 “모네로의 익명성 기능으로 인해 거래를 지원하지 못하게 됐다”면서 “이번 결정은 자금세탁 및 외부 네트워크 유입 가능성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카카오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이더리움 거래량 따라잡아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일일 거래량(트랜잭션)이 이더리움과 대등하다고 밝혔다.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써밋 키노트에서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지난 6월 출시한 자체 메인넷 클레이튼이 중단과 장애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현재 클레이튼의 일 평균 트랜잭션은 50만~70만 수준이다. 이는 이더리움의 일 평균 트랜잭션과 비슷한 수치"라고 말했다.

한 대표에 따르면, 클레이튼 파트너사가 만든 게임은 디앱 평가사이트에서 상위 10위권의 절반을 차지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현재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멤버는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됐지만, 향후 연구소와 비영리 단체까지 멤버로 받아들여 클레이튼 플랫폼 생태계를 한층 풍성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보라, 내년 상반기 출시작 공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BORA(보라)'가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게임 목록을 공개했다.

이번에 오픈한 게임 소개 페이지는 2020년 상반기부터 BORA를 통해 서비스 예정인 MMORPG, 캐주얼, 액션 어드벤처 등으로 구성됐다.

소개된 게임은 판타지 MMORPG ‘프리프 레거시’, 무기 수집과 성장의 이야기를 담은 액션 RPG ‘헌터스리그’, 3D 태그 액션 게임 ‘어택나이트’, 캐주얼 게임 ‘마이 리틀 몬스터’, 액션 어드벤처 ‘3000th Duel’ 등 총 6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