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광고 보면 암호화폐 지급 '브레이브' 출시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광고 보면 암호화폐 지급 '브레이브' 출시 外

서대웅·강일용 기자 입력 : 2019-11-20 07:42:14
◇광고보면 암호화폐 지급 '브레이브' 출시

블록체인 기반의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를 만든 개발자 브랜든 아이크가 또 다른 웹브라우저 '브레이브'(Brave) 1.0 버전을 출시했다.

브레이브는 개인정보보호에 초점을 맞춘 브라우저로, 지난 2016년 베타서비스를 출시하고 운영해 왔다. 브레이브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브레이브 1.0 버전 출시를 알리며 데스크톱과 모바일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만 적용되는 보상 시스템을 모바일 iOS까지 확장했다고 공지했다.

브레이브는 광고를 시청한 이용자에게 암호화폐 베이직어탠션토큰(BAT)을 제공하고 있다. 광고주는 광고비를 BAT로 지급해야 하며, 이용자는 BAT를 일정 수준을 모아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 한국서 블록체인 이정표 제시

세계적인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가 방한해 블록체인의 미래를 조망한다. 지비시코리아는 다음달 6일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오 박수용 한국블록체인학회장을 초빙해 '블록체인 및 디지털 화폐의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마스 프레이는 이날 블록체인의 미래, M&A의 미래, 일자리의 변화 등 미래산업에 관한 폭넓은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한다. 한국블록체인학회장을 맡고 있는 박수용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현재와 미래 블록체인에 대한 다양한 화두를 제시할 예정이다.

컨퍼런스에서 블록체인의 새로운 비즈니스 사례 M&A 플랫폼 'MAP(맵)'에 대한 실제 시연도 이루어진다. 맵은 전 세계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든지 기업 M&A 거래에 소액으로 참여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글로벌 M&A 참여 서비스(온라인 및 모바일)다.

◇빗썸, 시세 변동률 기준 자정으로 변경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이용자들이 시세 변화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시세 변동률 기준을 변경했다.

빗썸은 이달 초부터 암호화폐 시세 등락률 기준을 전일 자정(0시) 기준으로 변경했다. 이전에는 현시점으로부터 24시간 전 시세와 비교해 등락률을 표시했다. 24시간 기준 변동률을 적용하면, 현시점 시세가 올라도 변동률이 마이너스로 표시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다만 빗썸은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변동률 기준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빗썸 이용자는 기준을 24시간·12시간·1시간·30분·전일 대비(종가) 중 선택해 설정할 수 있다.

빗썸은 투자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거래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인화면에서 주요 암호화폐의 시세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최근 거래한 암호화폐를 메뉴 화면 상단에 노출시키고, 각종 공지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플로팅 공지' 기능을 추가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산시 동구, 지자체 최초 블록체인 의료비 지불 도입

부산시 동구가 메디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블록체인기반 의료비 지불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동구는 메디펀의 ‘메디노미’라는 블록체인기반 의료비 지불결제 시스템과 e바구페이 시스템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지역화폐의 사용성을 확대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메디펀은 메디노미를 통해 의료고객들의 지역 내 e바구페이의 구매 및 사용 활성화 연계시스템을 운영하고 e바구페이의 사용 확대성에 적극 협력한다.

◇국산 메인넷 '시그마체인 네트워크' 공식 출범

시그마체인이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시그마체인 네트워크 협회(SNA)를 공식 출범했다고 발표했다.

SNA는 국내 토종 메인넷 기술로 글로벌 표준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연합체로서, 블록체인 기술 기업 시그마체인이 자체 개발한 토털 SNS 블록체인 플랫폼 '퓨처피아(Futurepia)'를 기반으로 한다.

창립총회에는 시그마체인을 비롯해 엘픽스, 라이커월드,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해시넷, 한국산업기술대학교, CNI, LARVA, LDMK, NBIT, RS에듀컨설팅, 도리도리미디어, 미디어빈, 법무법인 강남, 스쿱미디어, 스태넷체인, 아와소프트, 어드레스, 에니버스, 이그니스VC, 키플시스템, 탐스, 토스트앤컴퍼니, 투어컴 등 창립멤버들이 참석했다.

SNA는 블록체인을 연구 개발하고, 적용 사례 등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지식공유 서비스와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기타 협회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