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예스24, 블록체인 메인넷 'sey체인' 론칭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예스24, 블록체인 메인넷 'sey체인' 론칭 外

서대웅·강일용 기자 입력 : 2019-11-06 07:49:47
◇예스24, 블록체인 메인넷 'sey체인' 론칭

예스24가 블록체인 메인넷 'sey체인(smart equity of YES24)'을 론칭했다. 예스24는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ey체인은 지난해 8월 이더리움 ERC-20 기반으로 가상화폐 sey토큰을 론칭한 예스24가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개발한 플랫폼이다.

파트너사들과 함께 운영할 수 있는 컨소시엄형 메인넷을 지향하고 있다. 메인넷 기술 개발은 지난해 12월 업무 협약을 체결한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술 전문업체 오브스(ORBS)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예스24는 메인넷 개발과 함께 sey체인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 'sey코인'을 출시함에 따라 플랫폼 참여자들과 이익을 공유하기 위한 각종 활용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독자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시프트북스에서 마음에 드는 작품을 응원하는 활동을 통해 sey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작가들도 독자 응원 순위에 따른 보상으로 sey코인을 받을 수 있다.

sey코인은 sey코인몰에서 공연 티켓, 영화 시사회, 예스24 제작 굿즈, 음료 등을 응모, 교환 받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지갑 앱 'sey 월렛'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할 수도 있다.

◇디콘, 바이낸스 펠로우십 합류

블록체인 기술 컨설팅 기업 디콘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합류했다.

바이낸스는 전 세계 최대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1000만 이용자를 보유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다.

바이낸스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바이낸스의 개발 지원 플랫폼 '바이낸스X'에서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프로그램으로 암호경제 생태계에 혁신을 일으킬 유망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디콘과 바이낸스는 이번 펠로우십을 통해 암호경제학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디콘은 자체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 강화학습 도구를 통해 탈중앙화 네트워크의 인센티브 메커니즘 시뮬레이션 연구를 다수 진행해 왔다. 디콘은 이러한 경험과 지식을 바이낸스X로부터 인정받아 펠로우십 프로그램에 합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디콘의 첫 연구는 시뮬레이션 도구를 바탕으로 바이낸스 체인 상 운영되는 탈중앙 거래소(DEX) 내 적용 가능한 다양한 수수료 메커니즘들을 비교하고 바이낸스 체인의 성장과 사용자 인센티브에 최적화된 수수료 메커니즘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다. 연구 결과는 오픈소스로 대중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39개 금융사·기업 뭉쳐 민간 블록체인 신분증 만든다

은행 2개사와 증권 9개사를 포함해 총 39개의 금융사와 일반 기업이 참여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 컨소시엄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가 공식 출범했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내년 상반기 금융권 업체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신원증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업체 아이콘루프가 주도하는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마이아이디 플랫폼을 중심으로 자기주권형 디지털 ID 생태계를 구축하고, 기존 금융 시장의 문제점과 이용자 불편사항을 해결하려는 협력체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에는 신한은행, 부산은행, 삼성·KB·미래에셋대우·한화투자·유진투자·이베스트·하이투자·유안타·DB증권, 금융투자협회, 삼성화재, 교보생명, DB손보, KB생명보험, BNK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권 파트너사가 참가했다.

비금융권에선 포스코, STX, 야놀자, 카페24, 버즈니(홈쇼핑모아), 한국생산성본부, 굿네이버스, 블록체인경영협회, 서강대학교, 모두싸인, 한국NFC, 트리플, 카플랫, 더봄에스, 플랜잇, 콩테크(KongTech), 한국금거래소디지털에셋(KorDA), 아이서티, YOTI,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이 참여했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공인인증서로 대표되는 기존 신원증명 방식을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명으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다. 비대면으로 마이아이디 신분증을 발급받으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공공,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려는 계획이다. 먼저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업체들의 서비스에 시범 적용하고, 전체 공공, 금융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플레이댑, 지스타서 블록체인 업체 대상 B2B 행사 개최

블록체인 게임사 플레이댑이 지스타2019에서 '렛츠 도저프렌즈'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렛츠 도저프렌즈는 지스타 현장을 찾은 게임,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사다.

플레이댑은 14일부터 15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 앞 '카페 피렌체'에서 플레이댑 B2B 카페를 운영한다. 행사 기간 동안 카페를 방문하는 업계 종사자들은 원활한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장소와 음료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