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 7개 특수대학원, 2020학년도 3월 ‘남·녀’ 입학생 모집
Koiners다음 보도자료

숙명여대 7개 특수대학원, 2020학년도 3월 ‘남·녀’ 입학생 모집

윤상민 기자 입력 : 2019-10-17 07:32:30
  • 총 7개 대학원 19개 학과에서 500명 모집

  • 내달 4일부터 14일까지 전기모집 원서 접수

  • 국내 최초 온라인 석사학위과정의 원격대학원은 200명 모집

숙명여대 전경[사진=숙명여대]

숙명여대는 2020학년도 3월 입학자를 위한 특수대학원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내달 4일부터 14일까지 특수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총 7개 단위대학원 19개 학과의 입학원서를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면접은 오는 12월 7일이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정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등 법령에 의해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은 자로 남·녀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임재현 특수대학원장은 “숙명여대 특수대학원은 내실 있는 교육과 연구 활동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 인재 양성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수대학원은 다양한 장학혜택도 자랑한다. 우수신입생장학금·성적우수장학금·형설장학금·원우회임원장학금·우수동문장학금·원격대학원 입학장학금은 물론, ‘학·군 제휴 협약’ 군인장학금·현직공무원장학금·현직초중고교사장학금 등 숙명여대만의 특화된 장학금을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지원한다.

지원자는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홈페이지에서 각 대학원별 모집요강 확인과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아래는 7개 특수대학원에 대한 소개다.
 

[사진=숙명여대 홈페이지]

◇TESOL·국제학대학원
1996년 설립된 국제관계대학원과 1999년에 설립된 TESOL대학원의 통합으로 시너지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

국제학 특성화 분야로 자리 잡은 국제관계학과(국제홍보·공공외교전공), 환경부 지원의 기후변화 특화전공인 기후환경융합학과(기후환경전공, 신설 환경·경제전공), 국내 최초로 출범한 TESOL학과로 구성돼 있다.

국제관계학과는 미국 American University와, TESOL학과는 미국하와이 Manoa 대학교와 각각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숙명여대 홈페이지]

◇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난 2005년 국내 유일의 여성인적자원개발대학원으로 출범했다.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고 개인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석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모집 학과로는 인적자원개발학과의 인재개발·조직컨설팅 전공, 커리어개발학과의 리더십교육·커리어상담 전공 등이다. 지난 2014년부터 일반대학원에는 박사협동과정(인력개발정책학)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정책대학원
1997년 국내최초로 문화행정학을 전공으로 개설했고), 이론과 임상을 겸비한 사회복지학과를 특화해 운영하고 있다.

문화행정학과는 문화정책·예술경영·프랑스문화매니지먼트(파리 도핀대학 복수학위) 전공을 운영하고, 사회복지학과는 사회복지·다문화정책 전공을 개설하고 있어 이는 학과 내에서의 종횡으로 연결되는 전문성 배양에 효과적이다.

학예사(박물관법 국가자격), 문화예술교육사(문화예술교육지원법 국가자격), 사회복지사(사회복지법 국가자격), 사회통합 프로그램 다문화전문가(법무부훈령 인정자격) 등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을 제공한다.

◇문화예술대학원
전통 및 현대예술분야 최고의 전문가 양성의 메카를 지향하며 출범했다.

국내 최고의 전통예술분야 전공으로 자리 잡은 전통예술학과(전통무용전공, 전통식생활문화전공, 전통음악전공)와 특성화된 예술교육학과(유리드믹스전공, 피아노교수학전공, 아동예술교육전공), 현대 실용 예술분야 선도자 역할을 해온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화예디자인전공, 뷰티디자인전공)가 있다.

문화예술대학원은 학문의 특성 상 전공별로 학생을 모집한다.
 

[사진=숙명여대 홈페이지]

◇심리치료대학원
작년에 개설한 대학원으로 지난 2004년부터 운영된 놀이치료전공을 놀이치료학과로 개편하고, 미술치료학과를 함께 신설한 점이 눈에 띈다.

놀이치료는 숙명여대에서 국내 최초로 시작해 발전한 아동상담의 한 분야이다. 이번에 신설하는 미술치료학과는 오랫동안 형성된 심리치료의 인프라를 활용해 임상 및 심리치료 전공 교수진과 미술치료 전공교수 간의 협력 하에 보건복지부가 인증한 미술재활심리사를 비롯해 미술치료사 및 예술치료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철저한 임상실습과정을 운영한다.

◇음악치료대학원
지난 1997년 국내 최초로 설립해 전문음악치료사 양성의 석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임상과 이론에 충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 변화와 수요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교육과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현재 국내 최다수의 음악치료사를 배출하고 있으며 졸업 후 병원, 복지관, 학교 등 다양한 기관으로 취업하고 있다. 모집학과는 임상음악치료학과이다.

◇원격대학원
국내 최초의 온라인 석사학위과정으로 향장미용학과(향장미용전공, 뷰티케어전공), 교육공학과, 영·유아교육학과, 실버비즈니스학과, 음악치료학과, 창의영재학과를 학과제로 개편해 운영 중이다.

각 학과는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에 주목받게 될 특성화된 융·복합 학문 분야로,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의 신규 양성과 재교육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대학원생은 주로 업무와 학업을 병행하는 재직자로 구성돼 있다. 원격대학원에서는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성적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