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한 해킹그룹 3곳 추가 제재...9월 북미 협상 영향은
Koiners다음 국제

美 북한 해킹그룹 3곳 추가 제재...9월 북미 협상 영향은

문은주 기자 입력 : 2019-09-14 13:23:24
  • 라자루스 그룹 등 3곳 제재...미국 내 금융거래 금지

  • 해킹 통해 일부 자금 미사일 기술 증강에 사용 판단

미국 재무부가 북한의 해킹그룹 세 곳을 제재 리스트에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9월 말 북·미 협상 재개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가운데 이번 제재 조치가 북·미 협상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北해킹그룹 제재...미국 내 거래 금지·협업 차단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의 '라자루스 그룹'과 라자루스의 자회사인 '블루노로프', '안다리엘' 등 3곳의 북한 해킹그룹을 제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그룹은 미국 내 금융 거래가 금지되고 미국 거주자들과 어떤 유형의 사업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라자루스 그룹은 지난 2007년 창립된 이후 전 세계 사이버 공격에 적극 참여해왔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4년 소니엔터테인먼트의 영화 '인터뷰(The Interview)'를 해킹한 배후로 지목됐다. 지난 2017년 전 세계에 타격을 준 '랜섬웨어' 공격에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루노로프는 대북제재 수위가 높아진 데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외국 금융기관을 공격해 불법 수입을 확보, 부분적으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증강하는 데 사용하려고 했다는 것이 OFAC의 지적이다. 

실제로 블루노로프는 지난해까지 방글라데시와 인도, 멕시코, 파키스탄, 필리핀, 한국, 대만 등 11개국 16개 기관에서 약 11억 달러를 훔치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계좌에서 8천만 달러를 빼간 사건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시스템에서 8억5천100만 달러를 빼내려 한 사건에도 블루노로프와 라자루스 그룹이 협력했다고 OFAC은 설명했다.

시걸 맨델커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미국 재무부는 불법 무기·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을 저지른 북한 해킹그룹에 대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우리는 미국과 유엔의 기존 대북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며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금융 네트워크의 사이버 보안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美 수위조절 나섰나...9월 북미 협상 재개 가능성 주목 

그동안 국제사회는 가상화폐 해킹 등 국제제재에 맞선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주목해왔다. 강경한 대북제재가 확대되면서 돈줄을 죄고 있는 상황에서 비교적 국제 거래 장벽이 낮은 가상화폐를 범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미국 정부도 지난 2017년 말 처음으로 북한의 해킹 개입 사실을 공식 인정하는 등 북한의 사이버 활동에 주목해왔다. 작년 9월에는 북한 국적의 라자루스 그룹 멤버인 박진혁을 제재 명단에 올리면서 처음으로 북한의 사이버 공격 활동에 대한 제재를 시작했다.

다만 이번 제재는 북한의 조건부 북·미 협상 재개 제안 이후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지난 9일 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9월 하순경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미국 측과 마주 앉아 지금까지 우리가 논의해온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최 부상은 또 "북한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온다고 믿고 싶다"면서 미국 측에 '새로운 계산법'을 촉구했다. 새로운 계산법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북·미 간 거래는 그대로 종료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유화 발언을 보내면서 비핵화를 위한 북·미 협상이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왔다.

그러나 북한이 몇 시간 만에 미상 발사체를 두 차례 발사하고 미국 정부도 제재안을 내놓으면서 협상 재개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OFAC는 북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미국 금융 시스템과 인프라를 보호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자체 집계 대신 '업계와 언론보도에 따르면'이라는 표현을 여러 차례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압박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북한에 대한 자극을 줄이며 수위를 조절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고 미국 의회전문지 더힐 등 외신은 전했다.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함께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