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암호화폐' 광고 다시 허용…'a16z' 3억 달러 암호화폐 펀드 설립
Koiners다음 금융

페북, '암호화폐' 광고 다시 허용…'a16z' 3억 달러 암호화폐 펀드 설립

윤경진 기자 입력 : 2018-06-27 11:12:24
  • 암호화폐 시장 다시 웃을까?

[사진=아주경제]

26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광고금지 정책을 완화하고 암호화폐 광고 일부를 허용하기로 했다.

지난 일: 페이스북은 지난 1월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전면 금지했다. 사람들을 현혹하고 기만적인 광고를 막기 위한 것이 이유였다. 당시 암호화폐 시장은 과열 상태였다.

상세 내용: 페이스북은 공식 블로그에 "투자자를 잘못된 방향으로 유인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1월 암호화폐와 암호화폐공개(ICO) 광고를 전면 금지했다"며 "당시 정책 효과를 재검토해 일부 사전 승인을 받은 암호화폐 광고나 관련 콘텐츠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 허용은 페이스북과 함께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 등에도 적용된다.

페이스북은 ICO와 바이너리 옵션(주가나 환율 등락을 예측해 투자하는 파생상품)에 대해서는 광고를 계속 금지할 방침이다.

주변 배경: 페이스북 메신저앱을 총괄하는 데이빗 마커스 부사장은 지난 5월 8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새로운 도전에 나설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 페이스북 전반에 블록체인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작은 그룹을 꾸렸다"고 밝혔다. 새로운 팀의 규모는 10명이다.

마커스 부사장은 결제 업체인 페이팔 대표를 맡았고 초기 비트코인 투자자 중 한 명이다. 지난해에는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페이스북의 구체적인 블록체인 운영 전략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관계자는 "페이스북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어떻게 사업을 키울지 고민하고 있다"며 "새로운 개발팀이 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더 깊이 알기: 미국 대형 벤처캐피털 안드리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 a16z)가 암호화폐 전용 펀드를 설립했다.

26일 CNBC는 3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지원 펀드 'a16z크립토(Crypto)'를 설립했다고 보도했다.

a16z크립토는 2~3년 동안 암호화폐 관련 자산에 집중 투자하고 10년가량 장기 보유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암호화폐 펀드를 이끌 크리스 딕슨(Chris Dickson) 무한책임사원(GP)은 "암호화폐는 가치 변동이 심하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인내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 '혹한기'가 와도 투자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a16z크립토는 크리스 딕슨과 함께 연방 검찰 출신인 캐서린 한(Kathryn Hahn)이 공동 운영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