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대통령, 한·일 정상회담서 '망국적 야합' 충격적"
Koiners다음 국회

이재명 "尹 대통령, 한·일 정상회담서 '망국적 야합' 충격적"

김세은 기자 입력 : 2023-03-20 12:08:2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한·일 정상회담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정상 간 어떤 의제를 놓고 회담을 진행한 건지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임기 5년 한정인 정부에게 전쟁범죄 피해자의 권리를 마음대로 박탈하고 국익에 항구적인 피해를 입히는 결정을 함부로 할 권한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강제동원 배상 △지소미아 △WTO 제소 취소 △독도 영유권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등 문제까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랐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사실이라면 충격적인 일이다. 국민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것도 모자라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을 부정했다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며 "영토와 국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헌법상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하는 건 오직 국민의 권리"라며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욕 외교'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민생과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이 일본 '조공 외교'에 정신이 팔린 사이 나라 경제가 침몰 중"이라며 "OECD 세계 경제 성장 전망치가 수정됐는데 전 세계와 G20 국가 성장률 전망을 상향하지만 한국만 하향 조정됐다"고 말했다.

이어 "물가는 오르고 수출은 급격하게 악화되는데 고용과 소비마저 침체하면 한국이 매우 심각한 위기에 빠질 거란 경고가 잇따른다"라며 "이미 지난해부터 사방에서 경고가 쏟아졌지만, 정부는 지금까지도 별다른 위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고발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마음이 온통 일본 퍼주기나 야당 파괴 같은 콩밭에만 가 있으니 경제와 민생이 제대로 굴러갈 리 없다"라며 "거듭 강조하지만 국정중심에 국민의 삶을 두고, 정권 명운을 민생 경제에 걸어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